시선뉴스=심재민 | ‘시작’의 달 3월. 새해 다짐을 되새기며 본격적인 출발을 하게 하는 3월에는 학교들도 일제히 ‘입학’과 ‘개학’을 맞이하며 학교 부근까지 활기가 돋는다. 이때 출발의 설렘과 함께 안전의식도 다시 한 번 제고해야 하는데, 특히 어린이 등하교길 안전을 위해 안전운전 수칙 역시 곱씹으며 무엇보다 실천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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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쿨존 내, ‘안전의무불이행’ 만연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1년~2023년) 스쿨존 내 법규위반별 어린이(12세 이하) 교통사고 건수는 안전의무불의행이 577건(37.9%)으로 가장 많았고, 보행자보호의무위반 458건(30.1%), 신호위반 289건(19.0%), 기타 199건(13%, 중앙선 침범?교차로 운행방법 위반?안전거리 미확보 등)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3년간(2021년~2023년) 사고유형별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를 살펴보면 차대사람(횡단중) 교통사고가 43.9%(669건)로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스쿨존 안전운전 수칙
이에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봄철 개학을 맞아 어린이 등하교길 안전을 위해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안전운전 수칙을 안내했다.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서는 운전자의 경우 ▲ 횡단보도나 건널목에서는 반드시 일시정지하기 ▲ 앞지르기 금지 ▲ 어린이의 시야를 가릴 수 있는 불법 주/정차 금지 등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어린이통학버스 각별히 주의!
특히, 도로교통법 제51조(어린이통학버스특별보호)에 따라 어린이통학버스가 정차한 경우나 그 뒤를 따르는 차나 옆을 지나가는 차는 반드시 일시정지 한 후 서행해야 하며, 어린이가 통학버스에서 승/하차를 할 때는 앞지르기를 하지 말아야 한다. 아울러, 스쿨존 내에서는 횡단보도에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지 않더라도 서행하거나 일시정지하여 평소에 보행자를 보호하는 운전습관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스쿨존에서 어린이 보행자의 경우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잠시 멈추고 좌우 살피기, 걸으면서 휴대폰 사용하지 않기,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에서는 언제나 보도로 통행하기 등을 준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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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쿨존 교통사고 ‘저학년’ ‘오후 2시~6시’ 취약
한편,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초등학교 저학년이 보행 안전에 취약하고, 오후 2∼6시 사이가 사고위험 시간으로 파악됐다. 한국도로교통공단은 새 학기를 맞아 최근 5년(2019∼2023년)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한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 저학년(1∼3학년)이 고학년(4∼6학년)보다 보행 안전에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 5년간(2019년∼2023년)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보행 중 교통사고로 어린이 16명이 사망하고 1천917명이 다쳤다. 어린이 중 초등학교 저학년은 고학년보다 보행 사상자가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초등학교 1학년의 경우 횡단보도 외 횡단 중 사상자가 다른 학년에 비해 많이 발생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하교 및 놀이, 학원 등·하원 등으로 야외 활동이 많은 오후 2∼6시 사이에 보행사상자 비율이 높았다. 평일 중에는 주말을 앞둔 금요일에 보행사상자가 가장 많았다. 어린이 보행사상자의 75.3%는 도로를 횡단하는 중에 발생했다. 도로 형태에 따라서는 단일로보다는 교차로에서 사상자가 더 많았다.
이에, 운전자는 어린이 보호구역은 물론 학원·상가 밀집 지역에서 보행 중인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특히 주의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미래인 어린이. 아직은 연약한 어린이들의 안전을 보호하는 일은 어른들의 몫이다. 봄철 개학을 맞아 어린이 등하교길 안전을 위해서는 운전자의 안전운전 수칙 준수는 필수! 어린이가 안전한 교통 환경을 만드는데 모든 운전자가 ‘부모의 마음으로’ 적극 동참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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