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제주도 구좌읍 |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유명한 관광지로 꼽히는 ‘제주’. 제주를 즐기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그 중 제주만의 화산 지형의 특색을 느낄 수 있는 관광지를 방문해 보면 제주를 속속들이 알 수 있다. 대표적으로 제주 도처에 봉긋 솟아 있는 ‘오름’을 오르면 제주의 독특한 지형과 자생 식물을 만날 수 있는 것은 물론 위치마다 다른 제주의 신비롭고 아름다운 경관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그 중 ‘당근’의 고장 구좌읍에 구불 구불 솟은 ‘용눈이 오름’에 올라보자.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제주 구좌읍 종달리에 봉긋 솟아 있는 용눈이 오름은 해발 248미터정도 되어 편도 30~40분 산책 코스로 제격이다. 남북으로 비스듬히 누운 용눈이 오름은 부챗살 모양으로 여러 가닥의 등성이가 흘러내려 독특한 경관을 자랑한다. 특히 오름 대부분이 갈대와 풀밭으로 뒤덮여 있어 제주 특유의 지형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용눈이 오름이라는 특별한 이름도 지형의 특성에서 비롯했다. 등성이마다 마치 경주? 왕릉 같은 작은 봉우리가 봉긋봉긋 솟아 있는데, 이렇게 봉우리가 꿈틀대는 모양이 마치 용들이 놀고 있는 모습과 유사하다고 하여 ‘용논이’라 불렸고, 또 용이 누워있는 형태같다고 하여 ‘용눈이’라고도 불렸다. 두 가지 모두로 불리다가 정식 명칭으로는 ‘용눈이 오름’으로 정착되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용눈이 오름에 오르면 제주만의 독특한 화산 지형과 자생 식물을 만날 수 있다. 오름 기슭에는 화산섬답게 용암 부스러기로 이루어진 언덕이 산재해 있고, 지피식물인 미나리아재비, 할미꽃, 꽃향유 등이 자생하고 있어 계절마다 다른 느낌으로 관광객을 맞이한다. 특히 정상에 다다르면 제주의 상징인 한라산을 비롯해, 성산일출봉, 우도 등 제주도 전경을 한 분에 감상할 수 있어, 그야말로 오롯이 제주를 한눈에 품게 한다. 특히 겨울에는 멀리 병풍처럼 우뚝 솟아 있는 한라산 설경도 감상할 수 있어 제주 여행의 의미를 배가시킨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그 외 구좌읍 용눈이 오름은 주변에 다른 오름과 숲 관광지 등을 연계해 관광을 즐길 수 있고, ‘당근’으로 유명한 구좌에 위치한 만큼 겨울에도 푸릇푸릇한 당근밭은 물론 당근 체험과 미식여행까지 오감 여행을 완성할 수 있다. 아울러 반려견과 제주를 방문했다면 용눈이 오름에는 반려견과 함께 산책할 수 있어 특별한 추억을 간직할 수도 있다.(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상시 확인 필요)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시선뉴스에서는 여러분의 아름다운 사진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