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정혜인 기자ㅣ1948년 1월 16일, 서울 명동 시공관에서는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La Traviata)>가 공연되었다. 이 공연은 우리나라 오페라 사에서 한국 최초의 오페라로 기록되어 있다. 여기에는 한국 오페라의 선구자, 테너 이인선(1907~1960)이 있었다. 쉽게 도전할 수 없는 꿈에 도전한 인물 ‘이인선’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뮤지컬, <일 테노레>를 알아본다.

캐릭터 포스터 [사진/오디컴퍼니]
캐릭터 포스터 [사진/오디컴퍼니]

■ 뮤지컬 <일 테노레(IL TENORE)>
기간 : 2023.12.19.~2024.02.25.
장소 :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

배우 : 윤이선(홍광호, 박은태, 서경수), 서진연(김지현, 박지연, 홍지희), 이수한(전재홍, 신성민), 최철(최호중), 베커 여사(아드리아나 토메우, 브룩 프린스) 등

줄거리 및 배경 : 1930년, 일제강점기 경성에서 항일운동 모임 ‘문학회’ 멤버들은 점점 심해지는 총독부의 검열을 피할 방법을 고민한다. 그러던 중 이탈리아 오페라 ‘I Sognatori - 꿈꾸는 자들’을 접한다. 이 오페라는 침략에 맞서 싸우는 베네치아 사람들을 주인공으로 한다. 그리고 저마다의 사연을 가진 이들이 만나 함께 오페라를 준비하게 된다.

특별한 목소리를 지닌 의대생 윤이선은 학업을 포기하고 오페라에 전념한다. 그 옆에서는 사람들을 이끄는 연출가 서진연과 독립운동을 위해 힘쓰는 무대디자이너 이수한이 돕는다. 그렇지만 열정만으로 많은 변수와 예상치 못한 충돌을 피할 수는 없는 법이다. 여러 사람의 꿈이 한 데 모인 오페라 공연, 그리고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이들의 이야기는 어떻게 흘러갈까.

윤이선 역의 홍광호 [사진/오디컴퍼니]
윤이선 역의 홍광호 [사진/오디컴퍼니]

<이 공연의 좋은 점 : 알고 가면 좋은 점>
1. 뮤지컬 속의 뮤지컬
오페라 ‘I Sognatori - 꿈꾸는 자들’을 준비하는 과정에는 장애물이 계속 나타난다. 높은 완성도를 내기 위해 모두가 힘써보아도 처음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다. 처음 신는 높은 구두로 휘청거리는 배우, 위태로운 무대장치, 이 모든 것으로 인해 무너지는 사람들의 자신감. 그 과정을 보면서 <일 테노레>를 보는 관객들은 오페라가 무사히 성공할 수 있길 응원하게 된다.

처음 만드는 오페라의 미숙함은 <일 테노레>의 자연스러운 무대 연출과 더욱 대비된다. ‘문학회’ 멤버들이 모여서 작전을 짤 때, 벽에 붙어 있는 옛날 포스터들과 칠판을 채운 손 글씨들은 극의 시대적 배경에 더 몰입하게끔 만든다. 오디션장에 거꾸로 쓰인 ‘골드-레코-드’ 현수막 글씨를 보는 재미도 있다.

최철 역의 최호중 [사진/오디컴퍼니]
최철 역의 최호중 [사진/오디컴퍼니]

2. 홍광호의 완급조절
두꺼운 뿔테안경을 쓰고 처음 모습을 보인 홍광호의 윤이선은 소심하고 작은 목소리로 겨우 노래한다. 생각해 둔 말 한마디도 잘 말하기 어려워 연습에 연습을 거듭하기 일쑤다. 그런 윤이선이 노래에 재능이 있다는 걸 깨닫고 난 뒤에는 폭발적인 성량을 자랑하는 순간들이 생긴다. 다른 사람처럼 보일 정도로 성장한 그는 어느새 주변의 분위기를 좌지우지하는 존재가 되었다. 윤이선의 이 모든 것은 작고 섬세한 목소리도, 크고 우렁찬 목소리도 자유자재로 내는 홍광호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윤이선 역의 홍광호 [사진/오디컴퍼니]
윤이선 역의 홍광호 [사진/오디컴퍼니]

3. 스며들어 있는 ‘로맨스’
독립을 염원하고,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비장한 각오로 나아가는 이들 사이에서도 로맨스는 피어난다. 누군가는 짝사랑을, 누군가는 첫사랑을, 누군가는 사랑싸움을, 할 게 산더미인 와중에도 커지는 마음으로 인해 조용히 가슴 아파한다.

곳곳에 있는 로맨스는 아름다운 선율의 오페라와 만나 일제강점기라는 시기의 아픔과 슬픔을 중화시켜 준다. 또 누구나 한 번쯤은 겪을 법한 사랑 이야기가 관객들에게 언젠가의 추억을 상기시키며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서진연 역의 김지현 [사진/오디컴퍼니]
서진연 역의 김지현 [사진/오디컴퍼니]

<결론>

별점
- 스토리 완성도
★★★★★★★★☆☆
(오페라로 비극의 역사를 무겁지 않게)

- 캐릭터 매력도
★★★★★★★★★☆
(같은 곳을 바라보는 듯하면서도 다른 시선의 우리)

- 몰입도
★★★★★★★★☆☆

이수한 역의 전재홍 [사진/오디컴퍼니]
이수한 역의 전재홍 [사진/오디컴퍼니]

- 총평
★★★★★★★★★☆
(꿈꾸기를 멈추지 않는 이들을 위한 뮤지컬)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