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 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세수 펑크
올해 약 30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세수결손이 현실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인 56조4천억원의 결손이 발생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대규모 '세수펑크'다. 이처럼 내수 부진이 장기화하는 상황에서 2년째 대규모 세수 펑크가 확실시되면서 재정의 경기 대응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5790)

2. 김 여사 vs 최 목사
검찰 수사심의위원회(수심위)가 24일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게 명품가방 등을 준 최재영 목사를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야 한다고 판단했다. 명품백 등이 윤 대통령의 직무와 관련성이 없다며 불기소를 권고한 김 여사 수심위와 정반대 의견이 나온 것이다. <계속되는 김 여사 관련 의혹...초유의 ‘영부인 수사’>에 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5747)

3. 北 7차 핵실험
국가정보원은 26일 북한이 오는 11월 미국 대선 이후 7차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북한 7차 핵실험 여부에 대한 질의에 “미국 대선을 앞두고 할 가능성이 있지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공위성 발사 등 다양한 군사적 도발 수단이 있어서 미국 대선 이전보다는 이후가 될 수 있다”고 보고했다고 정보위 간사인 국민의힘 이성권·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전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5794)

4. 축구협회
지난 7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사령탑에 홍명보 감독을 선임한 대한축구협회. 감독 선임 과정에서 많은 논란이 제기됐는데, 그동안 침묵을 유지해 온 축구협회가 오늘 국회 현안 질의에 출석해 드디어 입을 열었다. 뜨거운 이슈 <논란 속 출항한 홍명보호...밝혀지는 홍 감독 선임 과정>에 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5688)

5. 지문 등 사전등록제
지난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북 익산시 을)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아동·장애인·치매 환자 등 취약층은 하루 127명꼴로 실종되고, 성인도 연간 7만 명이 사라진다. 아동 실종을 예방하기 위한 ‘지문 등 사전 등록제’를 소개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5542)

6. 슬라임
슬라임은 유동성이 있는 끈끈한 ‘점액’ 물질을 총칭하는 영어 단어로, 1976년 2월 마텔에서 출시한 동명의 하이드로젤 형태의 장난감은 물론, 이후 출시된 그 아류·유사품 장난감을 통틀어 ‘슬라임’으로 불리고 있다. 유·아동들의 인기 장난감 중 하나인 ‘슬라임(Slime)’, 안전할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5685)

7. 독도의 날
국회는 일을 해야 마땅하다! 국민이 국회나 국가기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희망을 진술하는 국회의 ‘국민동의청원’. 그 중에 이슈가 되는 사안, 또는 이슈가 되어야 할 사안을 언박싱 해본다. “독도가 위험해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고유 영토이자 실효적 지배하에 있는 독도를 침탈하려는 일본의 야욕은 날로 더욱 강해지고 있는 반면, 윤석열 정부의 독도 수호 의지는 거의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청원 내용 中 발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5641)

8. 손흥민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 홋스퍼의 캡틴 손흥민이 한 시즌 치러야 하는 경기가 너무 많다고 직격했다. 손흥민은 가라바흐(아제르바이잔)와의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UEL) 리그 페이즈 1차전을 하루 앞둔 25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로봇이 아니다. 확실히 컨디션을 관리하고 경기 수를 줄여야 더 좋은 경기력을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5758)

9. LFP 배터리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이 이어지는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업계는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캐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고, 극복 방안 중 하나로 '차세대 배터리'와 함께 가격 경쟁력이 있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개발을 서두르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5804)

10. 홍진경
‘티엔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이자, 김치·만두 제조업 ‘(주)홍진경’의 대표이사, 158만 구독자를 보유한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유튜브 채널의 진행자, ‘팔방미인’ 모델·방송인·기업가·유튜버 홍진경을 공부해보자.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5615)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