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수능 수학 22번 
지난 16일 치러진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수학영역 고난도 문항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출제된 22번 문항은 미분계수의 부호를 고려해 조건을 만족시키는 그래프의 개형을 추론하는 문제다. 이를 바탕으로 함수식도 구해야 한다. 이에 대해 교묘하게 난도를 높인 ‘사실상의 킬러문항’이라는 주장과, 분명히 어렵지만 공교육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라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257)

2. 尹 대통령 장모 징역 1년
통장 잔고증명서를 위조·행사한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은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76)씨에 대한 대법원 판단이 16일 나왔다. 이날 대법원이 유죄를 확정지으면서 최 씨는 앞으로 수감생활을 더 하게 될 전망이다. <‘세 가지 혐의’ 尹 대통령 장모 징역 1년 확정...보석도 기각>에 관해 살펴본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196)

3. 영화 <더 마블스>
영화 <더 마블스>가 개봉 첫 주말 전체 박스오피스 1위 및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했다. 하지만 실패의 기운이 감돈다. 개봉 첫 주말 북미 수익 5000만 달러를 넘기지 못하며 업계 예상치보다 좋지 않은 결과를 냈기 때문이다. 이대로 괜찮을까. 우려와 걱정과 기대와 실망으로 함께한 영화 <더 마블스>를 살펴보자.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991)

4. 박민 KBS 신임 사장 취임 
지난 주말 간 한국방송공사(KBS)의 신임 사장이 정해졌다. 박민 KBS 신임 사장의 취임과 함께 인사가 대거 교체되고, 편성이 변경되는 등 개혁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야권에서는 비판 일색, 노조에서는 법적 조치까지 불사하며 난항이 예상된다. <KBS 박민 신임 사장 취임, 그 후...>에 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066)

5. 이선균 다리털 음성 
경찰이 마약 투약 혐의로 수사 중인 배우 이선균(48) 씨의 다리털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맡겼으나 감정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나왔다. 앞서 이 씨는 소변을 활용한 간이 시약 검사에 이어 모발 등을 채취해 진행한 국과수의 정밀 감정에서도 음성 판정을 받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110)

6. 위약금 지불 스타 
연예인이 광고 계약을 할 때 ‘품위유지조항’이라는 것이 포함된다. 광고에 출연하는 사람이 ‘기업 이미지에 해가 되는 행동을 해선 안 된다’는 내용의 조항이다. 이에 광고 모델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면 해당 기업은 조항에 따라 계약 해지와 위약금을 청구한다. 그간 어떤 스타가 있었을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824)

7. 빈대 출몰 
인체 흡혈로 피해를 주는 해충, 빈대. 국내에서는 1960년대 새마을 운동과 1970년대 DDT 살충제 도입 등으로 개체수가 급격히 줄었으나, 최근 프랑스 등 외국에서 빈대가 퍼지며 비상이 걸렸다. 이후 국내에서도 빈대 관련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빈대’ 붙지마! 공포 확산 중인 빈대...발견했다면?>에 관해 팩트와 함께 알아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157)

8. 윤대통령 APEC 참석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했다. 아·태 지역 경제성장과 번영을 논의하는 지역 최대 협력체인 APEC에 윤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122)

9. 김장비용 
올해 김장 비용은 지난해보다 소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격 조사 전문기관인 한국물가정보는 14일 기준으로 4인 가족 김장 비용이, 전통시장 30만 1천 원, 대형마트에서는 36만 6천 원이 들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2~5천 원 정도 줄어든 수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247)

10. 김포 서울 편입
최근 국민의힘은 경기도 김포시의 서울특별시 편입과 관련해 당 차원에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난 6일에는 김포의 서울 편입을 비롯한 ‘메가시티 서울’ 추진을 논의할 당 기구로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를 공식 발족하고 위원 인선까지 마쳤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009)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