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故 김용균 사건' 원청대표 무죄 확정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을 제정하는 계기가 됐던 고(故) 김용균(당시 24세) 씨 사망 사건에 대한 대법원 판단이 7일 나왔다. 대법원은 이날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일하던 비정규직 하청 노동자 고(故) 김용균 씨 사망 사고의 형사 책임을 원청 기업 대표에게 물을 수 없다고 결론 내렸다. 이슈체크에서 <'故김용균 사건' 원청대표 무죄 확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203)

2. 신당 창당
내년 4월 총선에서 신당 창당에 대한 의견의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연합뉴스가 여론조사업체 메트릭스에 의뢰해 지난 2~3일 전국 성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는데, 신당 창당에 ‘지지할 의향이 없다’와 ‘지지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각각 68%와 25% 비율로 나타났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160)

3. 평택 대리모 사건
‘출생 미신고 아동’에 대한 전수 조사 과정에서 생사가 불분명한 한 아동의 생모가 자신은 대리모일 뿐이라고 주장했던 ‘평택 대리모 사건’. 이 사건의 수사 결과, 임신 및 출산 의뢰인인 친부가 총 3명의 아기를 대리모들을 통해 낳은 것이 밝혀졌다. <평택 대리모 사건과 ‘대리모’ 실태>에 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cm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150)

4. 중대재해법 
상시 근로자 50인 미만 사업장과 공사금액 50억원 미만 건설 현장에는 유예기간을 거쳐 다음 달 27일부터 적용될 예정이었던 ‘중대재해법’. 그런데 정부와 대통령실, 국민의힘은 지난 3일 고위 협의회를 열고 유예기간을 2년 연장하는 법 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찬반으로 정치권, 노동계와 기업들이 각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중대재해법 확대 적용 유예...첨예한 대립>에 관해 살펴본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098)

5. 심야 자율주행버스
서울시는 4일 오후 11시 30분부터 세계 최초로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정기 운행을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대학가, 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해 심야 이동 수요가 많은 합정역∼동대문역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 9.8㎞를 평일 오후 11시 30분∼다음 날 오전 5시 10분 운행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005)

6. 겨울 세차 5계명
겨울 세차 5계명에 대해 알아보았다. 1. 겨울 세차는 되도록 기온이 영상인 날, 그리고 햇볕이 있는 낮에 하는 것이 운전자에게도 차에도 좋다. 2. 내린 눈이 쌓여 있다면 먼저 제거하고 세차를 시작해야 한다.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차량 표면에 손상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예열이나 히터를 통해 자연스럽게 녹여주는 것이 좋다. 그 외의 내용, 영상을 통해 살펴보자.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234)

7. 크리스마스 아이템 
전 세계 사람들이 기다리는 크리스마스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미 길거리나 백화점 등에는 대형 트리들이 장식되어 있고, 매장마다 크리스마스 제품군이나 테마들로 가득 차 있다. 집이나 직장 등에서도 분위기를 내고 싶지만, 품이 많이 들어 망설이게 된다. 이런 현대인들을 위한 소소하면서도 알차게 크리스마스를 준비할 수 있는 아이템엔 뭐가 있을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082)

8. 스키와 보드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며 국내 스키장들이 개장 준비에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는 넓지 않지만 산간 지역이 많아 스키장이 잘 되어 있는데, 원시적 스키는 수천 년 전에 이미 고안되었고 북유럽 스칸디나비아반도에선 일찍부터 겨울철 교통수단으로 이용했다고 한다. 겨울철 대표적인 스포츠인 스키와 보드의 종류엔 무엇이 있을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892)

9. 아이언맨 부활 NO
디즈니 마블 스튜디오 수장이 영화 ‘어벤져스’의 캐릭터 ‘아이언맨’을 부활시킬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4일(현지시간) 미 연예매체 베니티페어에 따르면 케빈 파이기 마블 스튜디오 사장은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아이언맨을 ‘어벤져스’ 시리즈 속편에 다시 살려낼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045)

10. 2023 연예대상의 ‘대상’ 예측 
연말을 맞아 방송가에서는 연예대상 후보들이 점쳐지고 있다. 연예대상은 지상파 방송사에서 연말에 개최하는 시상식으로 그 중 ‘대상’을 받는다는 건 그 해 최고의 활약을 했다는 것이다. 올해 최고의 활약을 한 방송인은 누가 있을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126)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