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남현희-전청조 파문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 씨와 일반인 전청조 씨를 둘러싼 이야기가 화수분처럼 나오며 수일째 온라인을 달구고 있다. 전 씨 특유의 SNS 말투까지 사람들이 패러디할 정도로 뜨거운 이슈다. 이슈체크에서 <남현희와 전청조... 화수분처럼 쏟아지는 이야기>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501)

2. 김포 서울 편입
국민의힘은 2일 경기 김포시의 서울 편입 이슈를 다룰 ‘수도권 주민편익 개선 특별위원회’(가칭)를 발족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조경태(부산 사하구을) 의원을 최종 발탁했다. 국민의힘은 김포의 서울 편입을 논의하기 위해 애초 태스크포스(TF) 구성을 검토했으나 ‘메가 서울’ 구상을 광범위하게 논의한다는 차원에서 특위로 격상시켰다. 특위에는 현역 의원뿐 아니라 각 분야 전문가가 포진할 예정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518)

3. 세월호 해경 지휘부 무죄 
2일 세월호 참사 당시 초동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아 승객들을 구조하지 못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근혜 정부 해경 지휘부가 최종 무죄 판결을 받았다. 이에 대해 유족들은 "책임자에게 면죄부를 주는 납득할 수 없는 판결"이라고 규탄했다. 이슈체크에서 <참사는 ‘있고’ 책임은 ‘없다’...세월호 구조 실패 해경 지휘부 무죄 확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556)

4. 카카오모빌리티 ‘회계조작’
최근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법인이 SM엔터테인먼트 주가 조작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송치된 데 이어, 카카오모빌리티도 ‘매출 부풀리기’ 의혹으로 금융감독원의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슈체크에서 <위기의 카카오...이번엔 가맹택시 사업 관련 의혹>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441)

5. 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
지난 10일, 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시작됐다. 이번 국정감사는 피감기관 총 791곳을 대상으로 내달 8일까지 17개 국회 상임위에서 이어진다. 여아가 정국 주도권을 두고 전면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됐던 이번 국감에서는 어떤 말들이 오갔을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361)

6. 국회, 2024년도 예산안 심사
2023년 11월 01일 시선뉴스에서 주요뉴스를 전했다. ▲국회, 2024년도 예산안 심사 돌입...예결위 공청회 개최 ▲美 캘리포니아 남부 산불 확산... 주민 4천 명 대피령 ▲출퇴근 지하철 4·7호선 일부 의자 없앤다...“혼잡도 완화” ▲강풀 작가, ‘만화의 날’ 공로상...3일 시상 진행 ▲2023-2024 여자 프로농구 개막... 우리은행·KB 선두 예상의 내용을 다루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494)

7. 선거제 개편 
총선이라 불리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가 200일도 채 남지 않았다. 지난 5월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공론 조사 시민참여단의 설문조사 결과’에 다르면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이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각 당이 주장하는 바와 결정되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514)

8. 김혜수 
배우 김혜수가 올해를 끝으로 청룡영화상 사회자 자리에서 물러난다. 소속사 호두앤유엔터테인먼트는 김혜수가 오는 24일 열리는 제44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을 마지막으로 MC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고 2일 밝혔다. 김혜수가 청룡영화상 MC를 맡는 것은 올해가 30번째로, 그는 1993년 열린 제14회 시상식을 시작으로 제19회를 제외하고는 한 해도 빠짐없이 청룡영화상의 MC 자리를 지켜왔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580)

9. 故 설리 <진리에게>
지난달 13일 막을 내린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BIFF)에서 고(故) 설리의 유작인 ‘페르소나: 설리’ 중 다큐멘터리 영화 ‘진리에게’가 공개됐다. 2005년 드라마 ‘서동요’로 데뷔해 4년 뒤인 2009년 그룹 f(x)(에프엑스)로 데뷔한 그는 지난 2019년 10월 14일 불과 2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 많은 이들에게 충격과 안타까움을 안겼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186)

10. 차은우 
키스를 하면 개로 변하는 여자와 개를 무서워하는 남자의 만남. 최근 방영을 시작한 웹툰 원작 드라마 ‘오늘도 사랑스럽개’의 줄거리이다. ‘오늘도 사랑스럽개’는 남자 주인공 ‘진서원’ 역에 가수 겸 배우 ‘차은우’가 캐스팅되면서 원작과 높은 싱크로율로 방영 전부터 화제가 되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347)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