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10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문화계 블랙리스트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정권에 비우호적인 문화계 인사들을 탄압하고 규제하기 위해 비밀리에 작성한 리스트로 불린다. 블랙리스트를 통해 표현의 자유를 억누르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불이익을 준 것이라고 알려지고 있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529)

2. 머그샷 
‘머그샷(mugshot)’은 범죄자 인상착의 기록을 목적으로 체포 시점에 수사기관에 의해 촬영된 사진을 뜻하는 은어로 원래 명칭은 ‘Police Photograph’다. 보통 경찰서 유치장이나 구치소, 교도소에 구금하며 이름표나 수인번호와 함께 정면과 측면을 촬영한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487)

3. 일렉트로맨 
’일렉트로맨‘은 이마트가 한국형 히어로 영화 제작에 투자하기 위해 지난 2018년 만든 캐릭터다. ’일렉트로맨‘은 전형적인 미국식 슈퍼히어로 풍의 캐릭터로, 번개에 걸맞은 노란색과 대비되는 남색을 사용했고, 익살맞은 표정과 행동으로 캐릭터 자체의 매력을 표현했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522)

4. 리드 잡스 
리드 잡스는 지금의 최대 IT 기업 ‘애플’을 있게 한 경영인 ‘스티브 잡스’의 아들이다. 스티브 잡스는 2011년 췌장암으로 세상을 떠났는데, 리드 잡스가 12살 때 처음 암 진단을 받았고 8년 후인 스무살 때 세상과 작별했다. 리드 잡스는 아버지인 스티브 잡스가 암 진단을 받은 후부터 의사가 되기로 하고 스탠퍼드대에서 의대 예비 과정을 밟았으나 아버지가 사망한 뒤에는 역사학을 공부했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407)

5. 금서열풍
‘금서열풍’은 주민들이 직접 금서로 지정된 책들을 열람하며 판단하겠다는 시간이다. 금서열풍은 이번 열람 제한 조치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시작되었다. 충남 홍성군 밝맑도서관에서는 ‘제1회 홍성 금서 대축제’가 지난달 11일부터 15일까지 열렸고, 주민들은 직접 금서로 지정된 책들을 열람하는 시간을 가졌다. “직접 읽어보고 판단하겠다”라는 의사를 밝힌 셈이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395)

6. 해저 산사태
해저 산사태는 오랜 시간 동안 경사가 급한 곳에서 불안정하게 쌓인 퇴적층이 무너지는 것을 뜻한다. 해저 산사태는 대규모 해일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해안 지역에 엄청난 재난재해를 발생시킬 수 있다. 해저도 육지와 마찬가지로 여러 구역으로 나뉘는데 수심과 지형에 따라 대륙붕, 대륙사면,대륙대, 심해저평원, 해구 등으로 구분한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4844)

7. 미니잡 
미니잡이란 근로시간이 주당 15시간 미만의 초단시간 근로를 말한다. 유통업과 서비스업에 집중되어 있으며 여성, 청년, 노인 근로자가 많다. 생업을 목적으로 3개월 이상 근무하는 경우 고용보험에 가입해야 하지만 미니잡은 대체로 서면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아 미가입인 경우가 많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0308)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