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9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생활기록부 조회 
생활기록부 조회는 정부24를 통해 생활기록부를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활기록부 조회’는 지난달 말부터 취업 시장 및 대학 수시가 열린 가운데 생활기록부를 제출해야 하는 청년들이 이를 발급받아 내용을 확인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지금은 온라인으로도 볼 수 있게 되면서 잊고 있던 추억을 회상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415)

2. 서울형 아이돌봄비 
서울형 아이돌봄비는 서울시가 진행하는 양육 공백 가정에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맞벌이, 한부모, 다자녀 가정 같이 부모가 직접 아이를 돌보기 힘들어 조부모, 삼촌, 이모, 고모 등 영아 기준 4촌 이내의 친인척이나 민간 육아도우미의 돌봄 지원을 받는 양육 공백 가정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라고 전했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298)

3. 다자녀 특별공급
다자녀 특별공급은 3명 이상의 자녀를 둔 무주택세대구성원을 대상으로 분양 및 임대주택을 특별공급 공공분양주택, 분양전환공공임대주택 등을 1차례 해당자에게 우선 공급하는 제도를 뜻한다. 그런데 여기서 올해 11월부터 공공분양주택 특별공급의 ‘다자녀’ 기준이 3자녀에서 2자녀로 완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출산 가구에 대한 주거지원 강화를 위한 ‘공공주택 특별법 시행규칙’ 등 하위법령 개정안을 입법·행정예고 한다고 지난달 23일 밝혔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094)

4. 의무경찰제 ‘의경’ 
의경은 병역 의무 기간 군에 입대하는 대신 경찰 치안 업무를 보조하는 제도를 말한다. 지난 1982년 12월 신설됐다가 2017년부터 폐지 수순을 밟았고, 마지막 의경 선발은 2021년 6월에 있었다. 당시 선발된 기수가 지난 4월 합동 전역하면서 의경 제도는 사실상 폐지됐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109)

5. 강아지 공장 
강아지 공장은 많은 수의 어미 개들을 한데 가둬 놓고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도록 유도하는 곳이다. 불법으로 운영하는 곳이 대다수이며, ‘유기 동물 보호소’를 사칭해 운영하는 방식으로 변칙 영업을 하기도 한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348)

6. 플린효과(Flynn Effect)
플린효과는 시간이 지날수록 세대들의 IQ(Intelligence Quotient, 지능 지수) 검사 평균 성적이 계속 높아지는 현상을 가리킨다. 플린은 미국의 신병 지원자들의 IQ(지능지수) 검사결과를 분석해 신병들의 평균 IQ가 10년마다 3점씩 올라간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1987년 14개국으로 대상을 확대 실시한 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얻었다. 이 같은 결과를 연구자인 제임스 플린의 이름을 따 ‘플린 효과’라 명명됐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339)

7. 추분 
추분은 백로와 한로 사이에 있는 절기 중 하나로 천문학적으로는 태양이 황경 180도의 추분점을 통과할 때다. 추분의 기준이 되는 추분점은 태양이 움직이는 길인 황도와 적도의 교차점 안에 태양이 적도의 북쪽에서 남쪽으로 향해 가로지르는 점을 말한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298)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