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10월 마지막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아토초
‘아토초’는 100경분의 1초다. 작은 단위로 나눈 초의 단위로는 마이크로(100만분의 1), 나노(10억분의 1), 피코(1조분의 1), 펨토(1,000조분의 1), 아토(100경분의 1) 등 극미세 세계의 단위로까지 시간을 나눌 수 있다. 빛이 30cm를 진행할 때 걸리는 시간을 1나노초라 하는데, 이 값의 10억분의 1에 불과한 것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909)

2. 하마스 
‘하마스’는 이스라엘에 저항하는 팔레스타인의 대표적인 무장단체다. 1987년 말 아마드 야신이 창설한 하마스는 ‘이슬람 저항 운동(Harakat al-Muqaqama al-Islamiyya;Islamic Resistance Movement)’을 뜻하는 아랍어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아랍어로 ‘용기’를 의미한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837)

3. 거대언어모델(LLM)
거대언어모델(LLM)은 Large language model의 약자로, 국내에서는 대형언어모델, 대규모언어모델 등으로도 불리고 있다. 인공 신경망으로 구성되는 언어 모델로, 자기지도학습이나 반자기지도학습을 사용하여 레이블링되지 않은 상당한 양의 텍스트로 훈련되어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062)

4. 도시바
일본 대기업인 도시바는 1949년부터 74년간 도쿄 증시에 상장돼있는 일본의 대표 기업 중 하나다. 하지만 그간 다양한 악재가 이어지며 기업을 쇠퇴의 길로 내몰았고, 결국 도시바는 지난 12일 오는 12월 20일 상장 폐지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도시바는 74년에 걸친 상장기업 역사를 일단 끝내게 됐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001)

5. 플레비사이트 
‘플레비사이트’(plebiscite)는 국가의 의사결정에 국민이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제도로 일종의 국민투표 제도다. 국민투표는 크게 ‘레퍼렌덤’(referendum)과 ‘플레비사이트’(plebiscite) 둘로 나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044)

6. 링겔만 효과
‘링겔만 효과’는 집단의 구성원 개개인이 집단의 크기가 증가했는데도 되려 덜 생산적으로 변화되는 경향을 가리킨다. 막시밀리앙 링겔만에 의해 발견되었기에 오늘날 ‘링겔만 효과’라고 불리게 된 것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002)

7. 디지털 치료제 
디지털 치료제는 애플리케이션, 게임,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등의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의학적 치료를 제공하는 제품을 말한다. 현재 국내에서 디지털 치료제는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로 분류되고 있어 탐색 임상시험에서 초기 안전성 및 유효성 정보를 수집한 후 확증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게 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0751)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