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ㅣ가족과 함께 할 때, 혼자서 울고 싶을 때, 사랑하는 연인과 로맨스를 한껏 더 즐기고 싶을 때, 당신은 어떤 영화를 선택하나요? 많은 영화들 속에서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당신에게 무비레시피가 영화를 추천, 요리합니다.   

대중문화의 황금기라고 불리는 90년대. 한국 뿐 아니라 미국의 문화는 우리나라에 큰 충격을 주었고, 그 중 90년대는 파도의 중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90년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코미디 영화 <마스크>를 살펴본다. 

<영화정보>       
마스크(The Mask, 1994)
코미디 // 1994.08.20. // 미국
감독 – 척 러셀 
출연 – 짐 캐리 

<우연한 발견이 가지고 온 판타지>
에지 시(Edge City). 은행에서 단조로운 일상을 보내고 있던 평범한 은행원 스탠리. 어느날 그는 우연한 기회로 고대 시대의 유물인 마스크를 발견한다. 

그런데 이 마스크는 아주 신비로운 힘을 가지고 있다. 스탠리가 마스크를 쓰면 초인적인 힘을 가진 불사신이 된다. 스탠리는 나이트클럽 가수인 티나를 사랑하지만 그녀는 악당 조직 보스의 정부다. 

스탠리의 마스크 때문에 여러가지 소동이 일어나고 경찰은 스탠리를 뒤쫓는다. 티나가 보스를 사랑하지도 않으며 빠져나올 기회만을 노리고 있다는 것을 알고 그녀를 돕는다. 스탠리의 마스크 때문에 일어난 여러가지 소동으로 경찰은 그를 추적하고 엎친데 덮친격으로 조직까지 가세, 쫓고 쫓기는 사건이 벌어진다. 

조직의 사주를 받은 어느 여기자에 의해 정체가 탄로난 스탠리는 조직에게 마스크를 빼앗기고 조직의 보스는 마스크를 이용하여 도시의 세력을 장악 하려고 한다. 이때부터 스탠리는 이들의 음모에 홀로 맞서는데.

<하고 싶은 이야기>   
- 짐 캐리와 카메론 디아즈의 발견 

배우 짐 캐리와 카메론 디아즈를 대스타로 만들어준 작품. 특히 카메론 디아즈는 영화 <마스크>가 데뷔작임에도 불구하고 단숨에 스타가 될 수 있었다. 배우들의 인지도가 크게 없어서 제작비가 당시 2,000만 달러 정도의 저예산으로 제작이 되었는데, 흥행에 성공하면서 전 세계 3억 5,200만 달러의 규모를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그리고 이들은 추후 할리우드 영화를 이끄는 큰 주역으로 성장하게 된다. 마스크가 지닌 철학적인 의미들까지 생각해 볼 때 의미가 큰 영화. 90년대 할리우드의 성장과 함께 대표되는 영화가 아닐까. 

- 마스크 없는 당당한 우리들을 꿈꾸며 
가면 뒤에 숨어서 당당해지는 사람들. 누구나 마음속에 하나쯤 가지고 있는 가면 ‘마스크’. 마크스는 때때로 우리를 용감하게도 만들어주고 비겁하게도 만들어 준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마스크 없이도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성장한 성숙한 인간이 되는 것일지 모르겠다. 영화 <마스크>는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찾고 나아가야 할 마음의 방향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다.  

30년이 지났지만 연기, 완성도 높은 CG, 연출, 구성까지 어느 하나 빠짐 없이 완벽에 가깝다는 평가는 받는 영화 <마스크>. 우스꽝스러운 액션들은 다시 봐도 사랑스럽고 재미있으며 과대한 부분은 있지만 전혀 불편하지 않다. 90년대 할리우드 작품을 찾고 있다면 <마스크>는 어떨까.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