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02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제2부속실 
제2부속실은 과거 청와대에서 대통령 배우자 관련 업무를 전담했던 곳으로,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당시 제2부속실 폐지를 공약했고 취임 후 이를 이행한 바 있다. 그런데 최근 김건의 여사를 둘러싼 잡음이 이어지고 특히 ‘명품가방 수수 논란’ 등이 리스크로 작용하자, 제2부속실 부활 필요성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817)

2. 인감증명서 
인감증명서는 본인 도장을 행정청에 미리 신고해놓고, 필요시 증명서 발급을 통해 본인이 신고한 도장(인감)임을 증명해 주는 서류다. 1914년 도입돼 부동산 거래나 금융기관 대출 과정 등에서 본인 확인이나 거래의사 확인 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돼 왔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922)

3. 안면거상술 
‘안면거상술’은 얼굴 주름을 개선하는 미용 목적의 성형수술이다. 이 수술은 진행된 노화에 효과를 보고자 하는 사람들이 주로 찾는다. 나이가 들어 중년이 가까워지면 노안 등 노화의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주름은 눈으로 보이는 노화의 증상 중 하나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992)

4. 뇌 임플란트 
‘뇌 임플란트’는 뇌에 전극을 심는 기술로, 뇌가 만들어 내는 전기신호를 컴퓨터로 분석·해석하는 뇌-컴퓨터 연결 기술이다. 1988년 미국 에머리대학 연구팀이 전신마비 환자의 뇌에 전극을 심어 단순한 단어를 입력하는 실험에 성공한 것이 시초로 여겨진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827)

5. 미키17
'미키17'은 봉 감독의 8번째 장편 영화이자, 첫 번째 우주 영화다. 복제인간을 소재로 한 에드워드 애슈턴의 SF 소설 ‘미키7’을 원작으로 한 '미키 17'은 봉준호 감독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과 칸국제영화제를 휩쓴 '기생충'(2019) 이후 처음으로 내놓는 새 영화로, 전 세계 영화  팬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854)

6. 조력존엄사법
‘조력존엄사법’은 극심한 고통을 겪는 말기 환자에게 의사가 약물 등을 제공해 환자 스스로 삶을 마감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을 말한다. 법안은 수용하기 어려운 고통을 겪고 회복 가능성이 없는 말기 환자가 본인 희망에 따라 담당 의사의 도움으로 삶을 마치는 것을 조력 존엄사로 규정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7213)

7. 임사체험 
임사체험(臨死體驗)은 바로 이렇게 임박한 죽음에 대한 경험을 말한다. 쉽게 말 해 사람이 죽음에 이르렀다가 다시 살아난 체험을 의미한다. 임사체험은 갑작스런 사고를 당하거나 번개를 맞아서 모두 죽었다고 생각한 사람이 다시 살아난 경우 등에 자주 보고된다. 최근에는 응급 의료 체계가 발달하면서 죽음에 임박한 사람이 살아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임사체험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116)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