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01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용
용은 십이지 중 다섯 번째 동물이자 유일한 상상의 동물로, 동아시아의 각종 신화와 전설에 등장했다. 우리나라 『삼국유사(三國遺事)』 기이(紀異)편에서도 용의 기록을 살펴볼 수 있다. 이 이야기는 신라의 제31대 신문대왕이 아버지 문무대왕을 위해 동해안에 감은사라는 절을 세운 데서 시작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588)

2. 개인투자용 국채 
‘개인투자용 국채’는 정부가 자금을 모으기 위해 발행하는 일종의 채권으로, 누구나 손쉽게 전용 계좌로 투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기획재정부는 국고채 157조 4천억 원과 개인투자용 국채 1조 원을 발행한다고 전한 바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841)

3. 이효리의 레드카펫
‘이효리의 레드카펫’의 정식 명칭은 ‘더 시즌즈-이효리의 레드카펫’이다. 기존 KBS의 간판 토크쇼였던 ‘유희열의 스케치북’이 종영하며 시즌제로 운영하는 ‘더 시즌즈’가 2023년 초 가수 박재범과 함께 힘차게 출발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798)

4. 육각형 인간
‘육각형 인간’은 집안, 외모, 성격, 학력, 자산, 직업. 이 여섯 가지를 모두 갖춘 사람을 가리킨다. 아이돌의 경우, 노래, 춤, 연기만 잘하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외모, 인성, 집안도 좋을 때 육각형 아이돌이라고 말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661)

5. 수면장애 
수면장애란 건강한 잠을 자지 못하거나 충분히 자고도 낮 동안에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즉 수면리듬이 흐트러져 잠자거나 깨어 있을 때 어려움을 겪는 상태 등을 칭하는데, 대표적으로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등이 수면장애에 포함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3629)

6. 신장결석
‘신장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있는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고 침착된 돌 같은 형태가 콩팥 내부나 요도에 존재하는 질환이다. 이 질환은 통증과 더불어 여러 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일으킨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823)

7. 발표공포증
발표공포증은 발표를 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상황에서 심한 공포를 느끼는 심리 상태를 의미한다. 발표공포증은 현대인들이 많이 겪고 있는 공포증으로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주제에 대해 아무리 열심히 준비를 해도 발표를 하다가 실제로 틀리는 상황이 생길까봐 미리 걱정하고 불안해하면서 마음이 혼란스러워진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1237)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