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01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개 식용 금지법 
‘개 식용 금지법’은 『개의 식용 목적의 사육·도살 및 유통 등 종식에 관한 특별법』을 줄여서 말하는 것으로, 식용할 목적으로 개를 사육, 유통, 도살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법은 지난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고,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되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219)

2. 안전진단 
‘안전진단’은 주택의 노후·불량 정도에 따라 구조의 안전성 여부, 보수비용 및 주변여건 등을 조사해 재건축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작업이다. 최소 5인 이상의 평가위원회가 구성되어 전원합의제로 재건축 여부를 결정하는데, 예비안전진단을 통해 지반상태, 균열, 노후화, 건물마감, 주차·일조·소음환경, 도시미관 등을 평가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075)

3. 폴리코노미
폴리코노미(Policonomy)란, 정치를 의미하는 폴리틱스(politics)와 경제를 의미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정치에 휘둘리는 경제를 말한다. 선거 시즌이 되면 유권자의 지지를 얻기 위한 많은 공약들이 쏟아진다. 그 중 대부분의 공약은 ‘돈’이 필요한 공약들인데, 선심성 ‘돈’ 쓰는 공약이 과도하게 많아지면, 그 여파로 인플레이션 위험이 높아지고, 국가 부채가 늘게 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879)

4. 파킹통장
파킹통장은 단기간 자금을 굴릴 수 있으며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으로 ‘수시입출금통장’ 개념이다. 단 하루만 목돈을 넣어놔도 괜찮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이점과 더불어, 일반 적금이나 통상 고금리 상품과 달라 돈이 ‘묶여있지 않고’ 언제든 입출금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수시로 넣었다 뺐다 할 수 있는 상품의 특성을 ‘주차’ 모습과 유사하기에 ‘파킹(Parking)’ 통장이라 불린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067)

5. 콜린성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는 ‘온도 알레르기’와 같은 말로 심부체온의 상승으로 유발되는 두드러기다. 항원이 없기 때문에 알러지는 아니며 대부분 과도한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나 뜨거운 목욕 등으로 체온이 상승되는 경우에 발생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063)

6. 방아쇠 증후군 
방아쇠 증후군이란 손가락이 굽혀지는 힘줄에 결절이나 종창이 생기거나 손가락과 손목을 이어주는 힘줄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질환을 뜻한다. 이 증후군은 손가락을 많이 쓰는 일을 하거나 집안일을 많이 할 경우 나타나기도 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937)

7. 셀리악병 
셀리악병이란 소장에서 일어나는 알레르기 질환으로, 장 내의 영양분 흡수를 저해하는 글루텐에 대한 감수성이 일어남으로써 증세가 나타나는 질병이다. 셀리악병은 유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자가면역질환이며 모든 연령에서 발병할 수 있다. 대부분 생후 2주의 유아에서부터 1년 정도의 어린이에게서 글루텐 섭취를 시작하면서 나타나며, 드물게는 성인이 된 후에 처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738)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