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03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지역필수의사제
지역필수의사제는 지역의 의사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장학금·수련비용·거주비용을 지원받은 의사가 일정 기간 지역에서 근무하는 제도다. 지역 의료 붕괴를 막기 위한 대책으로, 의사가 충분한 수입과 거주 지원을 보장받고 지역 필수의료기관과 장기근속 계약을 맺는 방식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255)

2. 윤년
‘윤년’은 그레고리력에서 2월 29일 하루를 추가해 1년 동안의 날짜 수가 366일이 되는 해를 가리킨다. 그레고리력이 현대 사회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역법이기에 윤년은 2월 29일이 있는 해라는 인식이 가장 대중적이다. 그러나 역법에 따라 윤일이 2월 29일이 아닐 수도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389)

3. 클램셸
‘클램셸’은 말 그대로 조개껍데기를 의미한다. 폴더블 스마트폰은 ‘인폴딩’, ‘아웃폴딩’, ‘클램셸’ 방식으로 나뉜다. 인폴딩은 화면이 세로로, 안으로 접히는 방식이고, 아웃폴딩은 세로로, 밖으로 접히는 방식이며, 클램셸은 유일하게 위아래로 접는 방식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304)

4. 숙의 민주주의 
‘숙의 민주주의’는 공공 의제에 관한 토론 과정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합의에 도달하는 민주적 절차를 의미한다. 시민이 직접 참여한다는 특성상, 작은 공동체에 적합한 소규모 민주주의로 여겨지기도 한다. 이 용어는 Joseph M. Bessette가 1980년 저술한 <숙의 민주주의: 공화 정부에서 다수 원리>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5799)

5. GDI
국내총소득(GDI: Gross Domestic Income)은 국내에서 생산된 최종생산물의 실질 구매력을 나타내주는 지표이다. 실질 GDI가 마이너스라면, 구매력이 떨어져 국민의 체감경기와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388)

6. 카이로스 
‘카이로스’(Kairos)는 기회 또는 시간을 의미하는 그리스어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최고신 제우스의 막내아들이자 기회, 시간의 신의 이름이다. 신 ‘카이로스’ 외형의 특징으로는 앞머리는 길고 숱이 풍성한 데 반해, 뒷머리는 민머리다. 또한 등과 두 발목에는 날개가 달려 있으며 한 손에는 저울, 다른 한 손에는 칼을 들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401)

7. 네온스완 
‘네온스완’은 스스로 빛을 내는 백조라는 뜻으로 스스로 빛을 내는 것이 불가능한 것처럼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상황이나 위협을 일컫는 금융용어다. 실제 발생할 경우 시장에 아주 큰 위협이 되며 사실상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을 지칭할 때 사용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8851)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