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문경공장 화재 
경북 문경 육가공공장 화재 현장에 투입됐다가 고립된 구조대원 2명이 모두 숨진 채 발견됐다. 순직한 대원들은 문경소방서 119구조구급센터 소속 김모(27) 소방교와 박모(35) 소방사다. 경북도소방본부는 1일 오전 1시 1분께 경북 문경시 신기동 신기제2일반산업단지 한 육가공공장에서 화재로 붕괴된 건물의 3층 바닥 위에서 구조대원 1명의 시신을 수습해 병원으로 이송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487)

2. 인감증명 ‘디지털화’
그간 대출이나 부동산 거래 등 보안이 중요한 금융 및 행정 업무 등의 과정에서 중요하게 사용되어 온 ‘인감증명서’. 시대가 변함에 따라 인감증명서도 110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수순을 밝게 되었다. 보안에는 문제가 없는 것일까. <인감증명서>에 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509)

3. 김정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8일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SLCM) 시험발사를 지도하고 핵잠수함 건조 사업을 둘러봤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밝혔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새로 개발된 잠수함발사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 시험 발사를 지도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북한 관영매체 보도에 공개된 사진들을 보면, 미사일은 비스듬한 각도로 수면 위로 부상한 것으로 보여, 수직발사관(VLS)이 아닌 어뢰 발사관 등을 통해 발사된 것으로 추정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333)

4. 도심철도 지하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구로구 신도림역에서 도심 철도 지하화 공약을 발표했다. 공약은 경인선, 경의중앙선, 경원선 등 서울 시내를 지나는 철도를 지하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앞서 전날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전국 주요 도시의 철도를 지하화하고, 지하화로 만들어지는 상부 공간과 주변 부지를 통합 개발하겠다고 공약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487)

5. 이태원특별법
‘이태원특별법’을 놓고 여야 정치권이 연일 시끄럽다. 민주당은 해당 법안을 단독으로 통과시키고, 국민의힘은 재의요구권을 행사하며 이를 국회로 되돌려 ‘이태원특별법’은 다시 표류하게 될 전망이다. <재의안 의결에 다시 표류하게 된 ‘이태원특별법’>에 관해 살펴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413)

6. ELS 판매 중단
최근 홍콩H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 주가연계증권(ELS) 사태가 불거졌다. 이에 지난 몇 년간 발행 규모를 줄여온 증권사들은 관련 상품을 재정비하고 내부 통제를 다시 한번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ELS 사태와 금융 당국의 대처>에 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479)

7. 신림동 흉기난동, 1심 무기징역
대낮 서울 신림동에서 흉기 난동을 벌여 4명의 사상자를 낸 조선(34)이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2부(조승우 방윤섭 김현순 부장판사)는 31일 살인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된 조 씨에게 이같이 선고하고 30년간 위치추적 전자장치를 부착할 것을 명령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477)

8. 김민선, 1,000m 한국 신기록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단거리 간판 김민선(의정부시청)이 월드컵 여자 1,000m에서 한국 신기록을 세웠다. 김민선은 29일(한국시간)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 유타 올림픽 오벌에서 열린 2023-2024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스피드스케이팅 월드컵 5차 대회 여자 1,000m 2차 레이스에서 1분13초42의 한국 신기록을 세웠으나 5위를 기록해 메달은 목에 걸지 못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324)

9. 영화 <황야>
지난달 29일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 패트롤'에 따르면 '황야'는 넷플릭스 영화 부문에서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 넷플릭스 공개 하루 만에 달성한 성과다. 영화 '범죄도시' '성난황소' 등에서 오랜 기간 마동석의 무술 연기를 지도했던 허명행 감독의 연출 데뷔작. 영화 <황야>는 어떤 작품일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338)

10. 정전기
이따금 건조한 겨울철에 스웨터를 벗다가 마주하게 되는 불청객. 머리카락이 폭탄 맞은 것처럼, 아주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변하게 만드는 장본인. 바로 우리 삶 곳곳에 함께 하는 정전기 이야기다. 겨울철 더 많이 발생하게 되는 정전기에 대해 살펴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496)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