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北, 대남기구 정리
북한은 남북회담과 교류업무를 담당해 온 조국평화통일위원회와 민족경제협력국, 금강산국제관광국을 폐지하며 대남 기구를 정리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15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0차 회의를 열어 남북대화와 협상, 협력을 위해 존재하던 이들 기구를 폐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822)

2. 연말정산 
바야흐로 연말정산으로 바쁜 시기가 왔다. 국세청 통계에 따르면 2022년 연말정산 대상자 10명 중 7명은 평균 77만원의 세금을 돌려받았다고 한다. 또 올해의 연말정산은 작년보다 공제 감면 혜택들이 더욱 확대되었으며, 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국세청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달라지는 부분은?>에 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844)

3. 2024 신차 
2023년도에도 활발했던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 2024년 갑진년 역시 다양한 신차가 출시하며 활발한 분위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올해, 어떤 ‘값진’ 신차들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을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903)

4. ISA 
정부가 주식 세제 개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증시가 실제 가치보다 저평가된 이른바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원인으로 세제를 지목하고 이를 개혁해 주식시장을 발전시키겠다는 것. 그 일환으로 정부는 내년 도입 예정이었던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폐지를 공식화한 가운데 증권거래세는 예정대로 인하하고 아울러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납입 한도 및 비과세 한도는 2배 이상 상향 등 상법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슈체크에서 <증권거래세 ‘내려’ ISA 한도 ‘올려’...주식시장 개혁안>을 알아보았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955)

5. 스티븐 연 
한국계 감독과 배우들이 활약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성난 사람들'(원제 BEEF)이 골든글로브에 이어 북미 비평가들이 주관하는 크리틱스초이스 어워즈도 싹쓸이하며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이 작품을 통해 훌륭한 연기를 선보이며, 골든글로브와 크리스틱초이스에서 남우주연상을 연이어 수상한 배우 ‘스티븐 연(41세, 한국 이름 연상엽)’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814)

6. 머그샷법 
16일 법무부는 국무회의에서 머그샷 촬영 방법과 신상공개 절차 등을 담은 시행령 제정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또 오는 25일부터는 중대범죄 신상공개법과 시행령이 시행된다. <우리나라에도 ‘머그샷’ 도입, 중대범죄 신상공개법과 시행령 내용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910)

7. 가습기 사용법 
우리나라를 발칵 뒤집었던 ‘가습기 살균제 사건’. 지난해 12월 22일, 환경부는 제38차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위원회를 열어 250명을 피해자로 추가 인정하고 기존 피해자 181명의 피해 등급을 정했다고 밝혔다. 오래 전 사건임에도 지금까지도 피해 구제 절차가 진행 중인 것이다. 겨울철 습기 조절을 위해 많이 사용하는 가습기. 일상에서 사용할 때는 어떤 점을 알아두어야 할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843)

8. 뮤지컬 <드라큘라>
2014년 초연 후 다섯 번째 시즌으로 돌아온 뮤지컬 ‘드라큘라’. 그 중심에 단연 김준수를 빼 놓을 수 없다. 그의 트레이드 마크이자 드라큘라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빨간 머리를, 그가 이번 시즌을 마지막으로 떠나 보낸다고 밝혔기 때문. 허스키한 목소리의 애절함과 핏빛의 빨간색이 그 어느 누구보다 잘 어울려서 슬픈 드라큘라. 그의 마지막 빨간 머리 <드라큘라>는 역시나, 슬프고 또 슬펐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737)

9. 나비효과 
나비의 작은 날갯짓으로 큰 변화를 일으킨다는 ‘나비효과’. 미세한 변화나 작은 사건이 나중에 예상하지 못한 엄청난 결과로 이어질 때 사용되는 말이다. 흔히 ‘작은 규모의 사건이 큰 사건으로 이어진다‘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지만, 이는 정확한 뜻이 아니다. 나비효과가 어디서 유래되었고,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770)

10. 강화유리-이중접합유리
기본적으로 자동차에 사용되는 유리는 대부분 ‘강화유리’다. 왜냐하면 조각으로 깨지는 일반 유리와 달리 강화유리는 깨질 때 모래알처럼 잘게 부서지는 특성이 있어, 교통사고 시 유리 파편으로 인한 2차 부상 피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중접합유리는 두 장의 유리를 이중으로 겹쳐 만든 유리로, 강화유리에 특수 필름을 넣은 후 추가로 한 장의 유리를 더 압착 시킨다. 두 장의 유리 사이에 들어가는 특수 필름은 비산방지 기능을 해 파편이 승객 쪽으로 떨어지는 걸 방지하고 뿐만 아니라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효과도 있어 고급차를 중심으로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983)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