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이재명 선고
15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1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을 선고받았다. 이에 이재명 대표는 “항소할 것”이라며 “도저히 수긍하기 어려운 결론”이라고 토로했다. 이슈체크에서 <‘선거법 위반’ 이재명 1심 ‘징역형 집유’...향후 전망은?>에 대해 알아보자.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975)
2. 시신훼손 장교 양광준
함께 근무하던 여성 군무원을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하고 강원 화천 북한강에 유기한 현역 군 장교 양광준(38)의 신상정보가 13일 공개됐다. 강원경찰청은 이날 오전 누리집에 양광준의 이름, 나이, 사진을 공개했다. 2010년 신상정보 공개 제도 도입 이후 군인 신분의 피의자 신상이 공개된 건 처음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811)
3. 2025학년도 수능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14일 오전 전국 85개 시험지구 1천282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시작됐다. 응시생은 오전 8시 10분까지 지정된 시험실에 입실했다. 이번 수능은 의대 증원이 반영된 첫 시험이어서 의대에 도전하는 반수생과 재수생 등 ‘N수생’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869)
4. 명태균·김영선 구속
김건희 여사 ‘공천 개입 의혹’과 미래한국연구소의 ‘불법 여론조사 의혹’ 등 사건 핵심 인물인 명태균 씨와 국민의힘 김영선 전 의원이 15일 새벽 구속됐다. 2022년 6·1지방선거 공천을 기대하고 명씨에게 돈을 건넨 당시 경북 고령군수와 대구시의원 예비후보 A, B씨는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923)
5. 전세사기 특별법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의 가장 큰 문제로 떠오른 ‘전세사기’. 국회는 피해자들을 위한 특별법을 마련·강화해 이들을 지원하고 나섰지만, 가해자에 내려진 ‘솜방망이 처벌’에 피해자들은 울분을 터뜨리고 있다. <전세사기 피해자 구제책은 강화됐지만, 가해자 처벌은 여전히 ‘솜방망이’>에 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729)
6. 트럼프 2기 행정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집권 2기 행정부 핵심 요직 인선이 이뤄지는 가운데, 어떤 인사들이 발탁될지 주목받고 있다. 특히 플로리다주를 정치적 기반으로 활약해 온 인사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2기 시작하는 트럼프와 그에 따른 대격변>에 대해 살펴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801)
7. 배우 송재림 사망
배우 송재림(39)이 지난 12일 갑작스럽게 숨져 동료 배우들의 추모 메시지가 이어지고 있다. 배우 유선은 1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생전 송재림과 찍은 사진과 함께 “너무 아쉽고, 너무 아프다 (…) 부디, 편안함 쉼을 누리길”이라는 애도의 글을 올렸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804)
8. 김호중 징역
‘음주 뺑소니’로 구속돼 재판에 넘겨진 트로트 가수 김호중(32)이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6단독 최민혜 판사는 13일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위험운전치상·도주치상, 도로교통법상 사고 후 미조치 등으로 구속기소 된 김씨에게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813)
9. 글래디에이터2
넷플릭스 예능물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에 출연해 인기를 얻은 셰프 안성재는 “글래디에이터를 20번 관람할 정도로 엄청난 팬이다. 이 영화를 보고 군인으로서 복무를 결심했던 것 같다.”라고 말하며 VIP 시사회를 참석한 바 있다. 오랜 기다림 끝, 24년이지나 글래디에이터2가 개봉했다. 리틀리 스콧 감독의 선택은 어땠을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778)
10. 브루노 마스
블랙핑크의 로제가 팝스타 브루노 마스와 듀엣으로 부른 ‘아파트’(APT.)가 발표 후 2주에 걸쳐 한 주에 2억회 이상씩 스트리밍되는 등 신기록을 세우고 있다. 이 곡으로 브루노 마스는 한국 음악 프로그램에서 처음으로 1위를 했다. 팝스타가 국내 음악 프로그램에서 1위를 기록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브루노 마스에 대해 알아본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583)
보도자료 문의 및 기사제휴
▶ sisunnews@sisunnews.co.kr
▶ 02-838-5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