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05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전 국민 1인당 25만원 민생지원금
민생회복지원금(전 국민 1인당 25만원)은 지난 4·10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내세운 공약 중 하나로, 이 대표는 민생 의제의 핵심으로 '전 국민 1인당 25만원'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거듭 주장해왔다.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이 지원금에는 총 13조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 민주당은 정부·여당에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요구한 상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229)

2. 밀프렙족 
‘밀프렙족’은 ‘밀프렙(Meal prep)’을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로 식사를 뜻하는 ‘밀(Meal)’과 준비를 뜻하는 ‘프리퍼레이션(Preparation)’의 합성어로 식사를 미리 준비하는 사람으로 도시락을 직접 싸서 다니는 사람을 말한다. 물가가 계속해서 상승하면서 편의점 도시락보다는 본인이 직접 준비해 비용도 아끼고 건강한 도시락을 만들어 먹겠다는 ‘밀프렙족’이 늘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2310)

3. 플라스틱
‘플라스틱’은 비금속 물질로, 열이나 압력을 가해 특정 모양을 만들 수 있어 사랑받게 되었다. 플라스틱의 어원은 그리스어 ‘plastikos’와 라틴어 ‘plasticus’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성형할 수 있는’, ‘거푸집으로 조형이 가능한’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281)

4. 베네치아 
베네치아는 이탈리아 북부에 위치한 베네토주의 주도(州都)이다. 베네치아만 안쪽의 석호 위에 흩어져 있는 118개의 섬들이 약 400개의 다리로 이어져 있으며, 건물 사이 운하로 곤돌라가 떠다니는 낭만적인 도시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274)

5. 사그라다파밀리아
사그라다파밀리아는 유명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가 주도한 설계에 따라 1882년 착공한 성당 건축물로, 그 위용이 엄청나다. 규모도 규모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해 건축 과정이 여전히 진행 중으로, 가우디는 1926년 사망했는데 당시 사그라다파밀리아는 불과 10~15% 정도만 완성된 상태였다. 특수성과 건축물의 규모와 아름다움으로 사그라다 파밀리아는 198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고, 이후 스페인의 유명 관광 명소 중 한 곳으로 이름을 떨치며 연간 500만명의 방문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093)

6. CAR-T
CAR-T는 ‘Chimeric Antigen Receptor T cell’의 약자로, 키메릭 항원 수용체를 발현시키는 면역 T 세포를 의미한다. CAR-T 치료제는 CAR-T세포가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골라 공격하게 만든 것으로, 백혈병이나 B세포림프종 같은 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159)

7. 중대재해처벌법
‘중대재해처벌법’은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로 안전조치 의무를 위반하여 발생하는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대형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노동자 사망사고와 화재사고, 살균제 사건과 같은 환경사고와 대형 운송사고 등이 빈발함에 따라 2021년 1월 26일 법률 제17907호로 제정되었고 지난달 27일부터 시행되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8673)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