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尹 탄핵심판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의 변론이 종결되면서, 헌법재판관들이 언제 어떤 결론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헌법재판소는 본격적으로 숙의 단계에 돌입했고, 다음 달 중순께로 관측되는 최종 선고 결과에 다양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尹 탄핵심판 '최종 선고' 열차 출발, '봄' 희망을 기다리며>에 대해 들여다보자.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632)

2. 교량 붕괴
서울세종고속도로 안성구간에서 붕괴 사고가 발생, 10명의 사상자를 냈다. 25일 오전 9시 49분께 충남 천안시 서북구 입장면의 도림리의 한 고속도로 공사 현장에서 교각 위 구조물이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인근 공사현장에서 작업 중이었던 인부 4명이 사망하고, 6명은 큰 부상을 입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550)

3. 금값
국제 금 가격이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시중에서는 골드바 품귀현상은 물론, 골드바 판매 중단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다. 금값을 견인하는 이유들은 무엇이며, 사람들은 왜 ‘금’에 몰리고 있을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562)

4. 그린벨트
정부가 기업 투자를 끌어내 다양한 전략사업을 발전시키겠다며 ‘그린벨트 해제’ 카드를 꺼내 보였다. 이와 함께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투자 프로젝트 지원에도 나서며 ‘지역 경제 활성화’ 토끼까지 잡으려 열을 올리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그린벨트 해제’...규제 완화·투자 프로젝트 지원도>에 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587)

5. 개헌
탄핵 정국과 맞물려 정치권에서는 ‘개헌’ 논의가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국회 교섭단체대표 연설에서 내수 회복 등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과 대통령 및 국회 권한 분산을 골자로 하는 개헌을 주장했다. 한편,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오직 궤변, 가짜뉴스, 변명으로 점철된 여당 포기 선언문”이라고 지적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403)

6. 산분장
산분장(散粉葬)이란, 산이나 바다 등에 화장한 유골의 골분(骨粉)을 뿌려 장사를 지내는 방식을 말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산분장을 제도화한 개정 '장사 등에 관한 법률'이 지난 1월 24일 시행되었다. 매장, 화장, 자연장(수목장)으로만 규정됐던 장묘 방식에 산이나 바다 등에 골분을 뿌려 장사를 지내는 '산분장'(散粉葬)이 추가된 것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442)

7. 그록3
테슬라와 스페이스X의 CEO 일론 머스크는 미국의 기업인이자 행정가이다. 그는 이외에도 다수의 기업을 보유 및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 7월에는 인공지능(AI) 스타트업 xAI를 설립했다. 그리고 2025년, 이 회사는 최신 버전 챗봇 ‘그록(Grok)3’를 공개했다. 그록3와 기존 생성형 AI인 딥시크, 챗GPT를 비교해 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511)

8. 약섭대수
‘약섭대수(若涉大氷)’란, 큰 물을 건너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위태로운 상황에 처함을 이르는 말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탄핵 심판 및 여야의 정쟁 등으로 리더십이 부재한 상황입니다. ‘약섭대수’와 같은 상황의 우리나라에 많은 국민이 믿고 따를 수 있는 정의롭고 공정한 리더십이 세워지길 바랍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399)

9. 봉인제도
자동차 번호판 봉인제도가 자동차관리법 개정으로 63년 만에 폐지되면서, 앞으로 자동차 검사 항목에서 ‘봉인’이 제외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자동차 등록번호판 봉인제도 폐지에 따라 봉인을 자동차검사 항목에서 제외하여 국민의 자동차검사 편의 향상과 함께 연간 40억원의 사회적 비용 절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689)

10. 버추얼 아이돌
소수 문화에서 출발한 ‘버추얼 아이돌’의 인기가 최근 기존 아이돌의 인기를 넘어서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이들은 각종 무대는 물론 콘서트와 팬미팅, 시상식, 음원 차트, 팝업스토어 등 모든 방면에서 말 그대로 ‘휩쓸고’ 있다. 이렇게 활동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버추얼 아이돌’. 그 계보는 어떻게 될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517)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