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러시아 “일본 수산물 수입 금지 검토”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지지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지지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러시아가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응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방안을 검토 중이다. 러시아 연방 수의식물위생감독국(Rosselkhoznadzor)은 “방사능 오염 위험 가능성을 고려해 일본의 수산물 공급에 대한 중국의 제재에 동참할지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며 러시아 타스 통신과 로이터 통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기관은 일본 정부에 서한을 보내 수출용 수산물에 대한 방사성 물질 검사 정보를 다음 달 16일까지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다. 러시아는 올해 118톤의 일본산 수산물을 수입했는데, 현재까지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 대변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 처리수(오염수)의 안전성에 대해 그동안 러시아를 포함한 국제사회에 대해 과학적 근거에 기초해 설명과 정보 발신을 반복해 오고 있다”며 “러시아 전문가도 참가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리뷰를 받고 있으며 일본은 처리수 방류 설비의 안전성과 방사선 환경영향 평가 내용도 정중히 설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검찰, 송영길 자택 압수수색

검찰이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외곽조직 불법 후원금 의혹’으로 자택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외곽 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를 통한 불법 후원금 수수 혐의로 송영길 전 대표와 김 모 전 정책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의 집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앞서 최근 몇 년간의 먹사연 후원금 내역과 금전 출납 기록을 분석해 먹사연에 3억원대 불법 후원금을 지급한 의혹을 받는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을 압수수색 했고, 전남 지역 기업인에 대해서도 송 전 대표의 캠프 식비를 대신 결제한 혐의로 압수수색 했다.

대전시교육청, ‘사망 교사’ 민원인 고소·학교장 등 징계

대전 사망 교사 추모제[연합뉴스 자료사진]

최근 대전에서 숨진 초등교사 사건과 관련해 대전시교육청이 악성 민원인을 경찰에 고발하고 교장 등 관리자 징계에 나선다. 대전시교육청은 지난 11일부터 12일간 진행된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교사 A씨는 학부모 B씨 등 2명으로부터 4년간 16차례의 악성 민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B씨 등은 국민신문고를 통해 7차례 민원 제기, 학교에 4차례 방문, 전화로 3차례 민원을 제기했다. 이에 대전시교육청은 업무 중 교육활동 침해를 이유로 B씨 등 2명에 대해 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수사 의뢰할 계획이다. 이어 교장 등 관리자 4명에 대한 징계 절차에도 착수한다. A 교사가 민원을 받는 과정에서 학교 관계자들은 필요한 조치나 교원 보호 등을 하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