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12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정찰위성 
북한에 이어 우리나라도 ‘정찰위성’을 발사하면서, 한반도에 첨예한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정찰위성이란, 대기권 밖의 상공에서 타국의 군사, 정치, 경제에 관한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인공위성을 말한다. 보통 광학 카메라를 비롯해 각종 전자 장비를 싣고, 사진 정찰, 전자 정찰, 해양 정찰 따위의 임무를 수행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127)

2. 그린래시 
‘그린래시’는 녹색정책에 대한 반발을 일컫는 말로, 기후위기 대응에 반대하는 움직임을 말한다. 녹색과 친환경 등을 뜻하는 ‘Green’과 반발을 뜻하는 ‘Backlash’를 합친 말이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751)

3. 소득대체율 
‘소득대체율’은 연금액이 개인의 생애평균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월 연금 수령액을 연금 가입 기간의 월평균 소득으로 나눠 구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연금은 가입 기간이 40년일 때를 기준으로 소득대체율을 정하고 있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925)

4. 업사이클링 
업사이클링이란 버려지는 물건에 새로운 디자인을 입히거나 활용 방법을 바꿔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버려지는 목재를 가지고 조형물을 만들거나 의류를 활용하여 새로운 옷이나 가방 따위를 만드는 것, 버려지는 책을 이용해 종이 작품을 만들거나 현수막을 이용하여 장바구니를 만든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0386)

5. 애착이론 
‘애착이론’은 영아가 주 양육자와 형성하는 강한 정서적 결속인 애착이 영아의 생존 및 심리, 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또한 ‘애착행동’은 좋아하는 인물에게 다가가거나 접근을 유지하려고 하는 일련의 행동양식이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054)

6. 무어의 법칙 
‘무어의 법칙’은 반도체 집적회로의 성능이 24개월마다 2배로 증가한다는 법칙이다. 풀이하자면 마이크로칩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분량이 24개월마다 두 배씩 증가한다는 법칙이다. 이는 경험적인 관찰에 바탕을 두고 만들어진 법칙이며 ‘인텔’의 공동 설립자인 고든 무어가 1965년에 내놓았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055)

7. 핑킹현상
핑킹현상 이란 닭고기의 근육세포 내에 미오글로빈이라는 단백질이 존재하는데 도계 할 때 미오글로빈 색소가 뭉쳐 있거나 단백질이 조리 되면 열과 산소에 노출되어 혈색소가 산화되면서 덜 익은 것처럼 붉은 빛이 도는 현상을 말한다. 쉽게 닭이 다 익었는데도 혈색소의 산화로 인해 속살이 붉게 보이는 것을 말한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1938)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