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9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이상동기 범죄
‘이상동기 범죄’란 뚜렷하지 않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동기를 가지고 불특정 다수를 향해 벌이는 폭력적 범죄를 말한다. 흔히 ‘묻지마 범죄’라고 알려졌는데, 이 용어는 20년 넘게 언론 등에서 사용되어 오다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 아래, 2022년 1월 ‘이상동기 범죄’로 명칭을 정정하고 공식 통계로 분류·관리하기 시작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849)

2. 가석방 없는 무기형
‘가석방 없는 무기형’은 수형자의 교정성적이 양호하더라도 형기 만료 전에 수형자를 조건부로 석방하지 않는 절대적 종신형이다. 법원은 지난 11일 브리핑을 통해 지난 14일부터 25일까지 가석방 없는 무기형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560)

3. 투어플레이션
‘투어플레이션’(Tourflastion)은 '투어(Tour)'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유명 가수들의 콘서트 투어로 호텔·식당 등 수요가 급증해 지역 물가가 치솟는 현상을 의미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잠잠했던 콘서트 시장이 활기를 띠며 티켓 가격은 가파르게 뛰었다. 미국의 경우 2019년 평균 92달러에서 작년 말 108달러로 약 17.8%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여기에 콘서트 기간 내 공연이 펼쳐지는 지역의 물가가 상승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615)

4. 엑소더스 
‘엑소더스’는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특정 장소를 떠나는 상황이나, 증시에서 투자금이 한꺼번에 빠져나가는 경우에 사용되는 표현이다. 또 모세가 이스라엘 민족들을 이끌고 이집트에서 탈출한 내용이 담긴 성서의 '출애굽기'를 의미하기도 한다. 최근 ‘차이나 엑소더스’라는 말이 대두되고 있는데 이는 ‘탈중국’을 의미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991)

5. 삵
‘삵’은 고양잇과 동물에 속하는 맹수로, 일반 고양이보다는 눈에 띄게 큰 덩치를 가지고 있다. 회갈색의 털, 뺨에 있는 세 줄의 갈색 줄무늬가 가장 큰 특징으로 몸에 반점이 많다. 등에도 흙색의 띠가 세 줄로 있다. 고양이보다 큰 꼬리, 그리고 고양이보다 조금 작은 귀를 가지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961)

6. 돌발진
돌발진은 장미진(roseola)이라고도 불리며 제6형 또는 제7형 인헤르페스 바이러스(human herpesvirus)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돌발진은 주로 생후 6~24개월 영유아에게 많이 발생한다. 고열과 더불어 약간의 호흡기 증세나 위장관 증세가 동반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38~40도의 고열이 3~5일 지속되다가 내린 후, 몸통과 얼굴 팔에 빨간 장밋빛의 피부 발진이 발생해 ‘장미진(Roseola infantum)’ 이라고도 불린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9769)

7. 포노 사피엔스
‘포노 사피엔스’는 스마트폰 없이 생각하거나 살아가는 걸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로 2015년 2월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에서 처음 등장했다. 스마트폰에 의해 삶이 변화될 것이라는 예측을 인류의 조상인 지혜가 있는 인간을 의미하는 호모 사피엔스에 비유해 만들어졌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5492)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