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8월 마지막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네카라쿠배당토
네카라쿠배당토란, 대표적 국내 IT기업인 '네이버·카카오·라인플러스·쿠팡·배달의민족·당근마켓·토스' 줄임말로, 취준생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국내 굴지의 IT 플랫폼 기업 7곳을 지칭한다. 이보다 앞서 미국에서 핵심 IT 기업을 FAANG(페이스북·애플·아마존·넷플릭스·구글), MAGA(마이크로소프트·애플·구글·아마존) 등으로 줄여 부르던 것이 국내에 영향을 미치면서 신조어처럼 등장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548)

2. 비키니 라이딩 
‘비키니 라이딩’은 비키니 수영복 차림으로 오토바이를 타고 돌아다니는 것을 말한다. 비키니 라이딩을 하는 이들은 성인 영상물 제작 업체를 홍보할 목적으로 비키니를 입고 돌아다녔다고 진술했으며, 이들의 영상은 다수의 유튜브 쇼츠에 게재되기도 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553)

3. 특별치안활동
‘특별치안활동’이란 통상적인 일상 치안 활동으로는 치안 유지가 어렵다고 판단될 때, 경찰청장 재량으로 경찰 인력과 장비를 집중 투입하도록 하는 조치다. 이번에 특별치안활동이 발령됨에 따라 인구가 밀집하는 지역을 중점으로 전국에 247개 장소를 선정하여 경찰관 1만 2천여 명이 배치돼 순찰하게 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373)

4. 마른익사
마른 익사는 물속에서 삼킨 물로 인해 물 밖에서 질식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주로 5세 미만의 어린 아이들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 본래 ‘익사’는 액체가 기도로 흡인되어 질식해 사망하는 질식사를 의미한다. 보통은 깊은 물에 빠진 경우에만 ‘익사’하는 것으로 오인하는데, 기도를 폐쇄하는 데에는 소량의 물로도 충분하기에 물에 완전히 빠지는 것이 아니더라도 익사할 가능성이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381)

5. X
‘X’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뒤, 2023년 7월 24일부터 개편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X는 이미지보다는 텍스트 중심의 플랫폼으로 이용자들은 개개인의 생각이나 상황을 간단하게 적어두고, 팔로우를 통해 상대방의 포스트를 확인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546)

6. 소비기한
‘소비기한’은 소비자가 보관 조건을 준수했을 경우 식품을 먹어도 안전에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는 기간이다. 국회가 지난 2021년 7월 기존의 식품 유통기한 표시제를 소비기한 표시제로 2023년 1월 1일부터 변경하는 내용의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유통기한은 식품 제조일로부터 소비자에게 유통과 판매를 위한 기준이고 소비기한은 섭취를 위한 기준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4942)

7. 실리콘칼라
실리콘칼라는 창의적인 사고와 뛰어난 컴퓨터 실력을 앞세워 다양한 성과를 이루는 두뇌 노동자를 말한다. 단순히 두뇌 능력이 뛰어난 첨단 직군의 인간 노동자는 물론, 이를 넘어 인류를 대체할 기계(로봇) 노동자를 ‘실리콘칼라’라 칭한다. 특히 이중 지능 로봇 노동자 실리콘칼라는 24시간 노동이 가능하고, 피로와 배고픔을 호소하지도 않으며 아울러 어떤 불평도 갖지 않기에 미래 주축이 될 노동계층으로 평가되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0348)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