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초진환자·병원도 비대면 진료 전면 허용...전공의 이탈 장기화에 대처

'전공의 집단 사직' 외래 진료 창구에서 문의하는 환자 [사진/연합뉴스]
'전공의 집단 사직' 외래 진료 창구에서 문의하는 환자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의사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계 혼란을 막기 위해 한시적으로 비대면 진료를 전면 확대하기로 했다. 전공의 집단사직이 장기화하는 상황에서 의료 대응체계를 강화하겠다는 것으로, 그동안 비대면 진료가 원칙적으로 금지됐던 ‘초진’ 환자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서도 비대면 진료가 허용된다. 비대면 진료가 전면 확대되면서 의료취약지가 아닌 곳이나, 초진이라도 평일에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다만 의약품 재택수령은 기존대로 섬·벽지 거주자, 거동불편자(65세 이상 장기요양등급자, 장애인), 감염병 확진 환자, 희귀질환자로 제한된다.

4·10 총선을 47일 앞둔 여야, 선거구 협상 대치

4·10 총선을 47일 앞두고도 선거구가 확정되지 않은 가운데 여야 간 선거구 획정 협상이 아직도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여야는 오는 29일 열리는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선거구획정안을 처리한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최대 쟁점인 전북 의석을 1석 줄이는 문제를 놓고 결론을 내지 못하자 과반 의석을 가진 더불어민주당이 ‘선거구획정위 원안을 통과시키겠다’고 최후통첩을 날렸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야당의 책임 방기”라고 강력히 반발하면서, 협상 과정에서 여야 간에 잠정 합의했던 서울·경기·강원·전남 4개 지역에 대한 특례안은 약속한 대로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

‘졸업식 강제연행’ 카이스트 졸업생, ‘尹·경호처’ 인권위 진정

기자회견 중인 신민기(가운데) 씨 [사진/연합뉴스]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위 수여식에서 연구개발(R&D) 예산 삭감에 항의하다 경호처에 의해 강제로 끌려 나간 카이스트 졸업생 신민기 씨가 23일 윤석열 대통령과 경호처를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에 진정했다. 진정에는 카이스트 동문, 학생, 교직원 등 카이스트 구성원 1천 146명이 공동진정인으로 참여했다. 대표 진정인인 신씨를 비롯해 주시형 전남대 산업공학과 교수, 2004년도 카이스트 총학생회장이자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인 김혜민 씨 등이 포함됐다. 신씨는 “오늘 진정은 제가 겪은 일이 다시는 그 누구도 겪어선 안 될 심각한 인권 침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