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韓, 쿠바와 외교관계 수립...물밑에서 협상 진행

한국과의 수교 사실을 알리는 쿠바 외교부 홈페이지 메인 첫 화면 [사진/쿠바 외교부 홈페이지 캡처]
한국과의 수교 사실을 알리는 쿠바 외교부 홈페이지 메인 첫 화면 [사진/쿠바 외교부 홈페이지 캡처]

한국이 지금껏 외교관계가 없었던 쿠바와 전격적으로 수교했다. 한국과 쿠바는 1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양국 유엔 대표부가 외교 공한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공식 외교관계를 수립했다. 중남미 국가 중 유일한 미수교국이었던 쿠바와 수교는 한국의 외교 지평 확대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쿠바는 한국의 193번째 수교국이 됐고, 유엔 회원국 중 미수교국은 시리아만 남게 됐다. 공산주의 국가 쿠바는 북한의 ‘형제국’으로 불리며, 한국과는 공식 수교 관계를 맺은 적이 없다. 양국은 북한의 반발과 방해 공작 가능성 등을 감안해 물밑에서 협상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공의단체 회장 “수련 포기하고 사직하겠다”

전공의 단체 회장이 수련을 포기하고 사직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함께 전공의 단체 회장직도 내려놓는다.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장은 15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2월 20일 사직서를 제출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회장은 “저는 잃어버린 안녕과 행복을 되찾고자 수련을 포기하고 응급실을 떠난다”며 “죽음을 마주하며 쌓여가는 우울감, 의료 소송에 대한 두려움, 주 80시간의 과도한 근무 시간과 최저 시급 수준의 낮은 임금 등을 더 이상 감내하지 못하겠다”며 이번 선택의 이유를 설명했다.

황선우, 자유형 100m 한국 최초 세계선수권 결승행…준결승 3위

황선우, 준결승 3위로 자유형 100m 결승 진출 [사진/연합뉴스]

한국 최초로 세계수영선수권 자유형 200m 챔피언에 오른 황선우(20·강원도청)가 자유형 100m에서도 한국 첫 메달 획득에 도전한다. 황선우는 15일(한국시간) 카타르 도하 어스파이어돔에서 열린 2024 국제수영연맹 세계선수권대회 경영 남자 자유형 100m 준결승에서 47초93에 터치 패드를 찍어, 16명 중 3위로 결승(상위 8명)에 진출했다. 자유형 100m 결승은 16일 오전 1시 21분에 열린다. 황선우는 경기 뒤 소속사 올댓스포츠를 통해 “잘 보이지 않았던 자유형 100m 결승 무대에 3위로 오르게 돼 뿌듯하다”며 “처음 치르는 세계선수권 자유형 100m 결승이다.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레이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