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12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제미나이
제미나이(Gemini)는 구글에서 만든 AI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모델(LLM)이다. 제미나이는 지금까지 나온 인공지능(AI) 모델 가운데 사람에 버금가는 가장 높은 성능의 대규모 LLM이라고 구글은 자부하지만, 아직은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많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725)

2. 국립영화등기부 
‘국립영화등기부’는 미국 국립 영화보존위원회(National Film Preservation Board; NFPB)에서 매년 선정 기준에 맞고, 가치 있다고 판단되는 미국의 영상작품들을 선정하여 미국 의회도서관에 영구보존하는 등기부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763)

3. 이민청 
‘이민청’ 설치는 한 장관이 지난해 5월 취임한 이래로 ‘출입국·이민관리체계 개선 추진단’을 구성해 준비한 대표 정책이다. 이는 인구감소의 대안으로 이민 활성화가 강조되었는데, 여러 부처에 흩어져 있는 정책을 총괄할 컨트롤 타워를 만들기 위함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535)

4. 양규
양규는 고려의 장군으로 거란의 제2차 침략(1010~1011) 때 흥화진을 지켜내고 곽주·무로대·이수·석령·여리참 등에서 거란군을 격파하여 많은 포로를 구출하고 고려를 승리로 이끈 인물이다. 드라마 ‘고려거란전쟁’에서 ‘양규’의 활약이 눈이 부셨는데, 실제 고려사 열전 제 7권 양규 편에 기록된 내용을 보면, 양규는 드라마 못지 않은 실제 활약을 통해 멸망의 위기 속에서 납치된 백성을 구원한 잘 알려지지 않은 영웅으로 평가되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700)

5. 투자주도성장 
‘투자주도성장’은 정부가 고부가가치 산업에 투자해 양질의 일자리와 높은 연봉을 유도하고 나아가 수출시장에서 국산품의 경쟁력까지 키우는 성장 방식이다. 한 총리는 취임식을 치르기 전부터 경제 상황에 대한 우려와 미래성장동력 마련 등 여러 걱정을 쏟아내며 투자를 활성화할 규제 타파의 필요성을 강하게 어필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724)

6. 유튜브 알고리즘 
유튜브 알고리즘은 다양한 방식의 필터링을 거쳐 이용자에게 영상을 권한다. 유튜브는 특유의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전 세계 이용자들의 개별 특성을 분석/좋아할 만한 영상을 제공하는 알고리즘을 이용하고 있다. 연령, 성별, 거주 지역 등 기초 인구 통계는 물론, 여기에 더해 각각의 이용자가 언제 어떤 영상을 얼마의 시간동안 재생했는지 그리고 어떤 경로로 접속했는지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1462)

7. 관광세 
‘관광세’는 관광객에게 부과하는 세금으로 숙박세, 출국세, 입국세, 체류세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나라마다 명칭에 차이가 있지만 보통 관광세로 통칭한다. 프랑스, 스페인, 독일, 일본, 미국 등 여러 나라에 걸쳐 과세되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관광홍보, 관광자원 개발 및 환경보존을 위해 사용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865)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