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12월 마지막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도파밍
‘도파밍’은 도파민(Dopamine)과 파밍(Farming)의 합성어로, 자극을 추구하며 파밍하듯 재미를 모으는 현상을 가리킨다. 여기서 도파민은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는 신경전달물질을, 파밍은 플레이어가 게임 캐릭터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이템을 모으는 행위를 뜻하는 게임 용어를 말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824)

2. 전자여행허가(K-ETA)
전자여행허가(K-ETA)는 비자 면제 대상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입국 전 인터넷으로 사전허가를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대한민국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에서 운영하는 제도로, 대한민국에 비자 없이 입국이 가능한 방문객은 사전에 K-ETA 허가를 받아야만 대한민국행 항공기 및 선박에 탑승이 가능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861)

3. 습관성 유산 
‘습관성 유산’은 임신 5개월(20주) 이전의 유산이 2~3차례 이상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유산된 태아에 대한 염색체 검사를 시행해 보았을 때, 산발적 유산에 비해 정상 염색체를 가진 경우가 더 많고, 이전 임신의 결과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습관성 유산은 근본적인 원인을 가진 질병의 형태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424)

4. 무도세대 
무도세대는 <무한도전> 프로그램을 보고 자란 세대를 뜻한다. <무한도전>은 2005년부터 2018년까지 MBC에 방영된 국민예능 프로그램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109)

5. 도메인 .ai
‘.ai’는 중남미 카리브해에 위치한 영국령 섬인 앵귈라의 도메인이다. 도메인이란 인터넷상의 주소를 숫자 대신 알기 쉽게 영문으로 표기한 것을 말한다. 나라마다 도메인이 다른데, 우리나라는 .kr이며 일본은 .jp, 영국은 .uk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992)

6. 1, 2, 4-트리하이드록시벤젠(THB)
‘1, 2, 4-트리하이드록시벤젠’(THB)은 염색 샴푸로 유명한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 샴푸’의 핵심 원료다. 앞서 모다모다 샴푸는 지난해 초 식품의약품안전처가 THB 성분을 화장품 사용금지 원료로 추가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유해성 논란이 제기됐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814)

7. 할메니엘 
할메니얼은 할머니의 사투리인 '할매'와 밀레니얼 세대의 '밀레니얼'을 합성한 용어로, 주로 할머니들이 선호하는 옛날 음식이나 옷을 재연출해 즐기는 밀레니얼 세대를 의미한다. 할메니얼 세대의 취향이 두드러지는 예로는 흑임자·인절미·쑥 등을 활용한 일명 '할매 입맛' 식품들과, 빈티지 풍의 긴 치마나 꽃무늬 니트 카디건을 매치해 입는 '그래니룩(Granny Look)' 등을 들 수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0919)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