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11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림보세대
‘림보세대’는 고등교육을 받았지만, 경력조차 쌓지 못하고 희망이나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 일에 내몰리는 20대들을 지칭한다. 이들은 극심한 경기 침체 속에서 학자금 대출, 생계비 마련 등을 걱정하며 살아간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103)

2. 멀티 호밍
‘멀티 호밍’은 사용자들이 여러 플랫폼을 이용 목적에 따라 동시에 사용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한 플랫폼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할 때도 멀티 호밍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서버 한 대로 두 개 이상 도메인 호스트를 지원하는 멀티 호스팅·노딩에서 유래한 IT 용어이기도 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339)

3. 백일해
백일해는 보르데텔라균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병이다. 발작적으로 심한 기침을 보이는 게 특징으로 기침 끝에 구토나 무호흡이 나타나기도 한다. 백일해는 환자가 기침 또는 재채기할 때 튀어나온 비말(침)로 타인에 전파되며 2군 법정 감염병으로 지정돼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202)

4. 골드시티 
‘골드시티’는 지방 이주를 희망하는 청년이나 장년, 은퇴자 등 서울시민에게 일자리와 주거, 여가 활동이 가능한 신도시 내 주택을 제공하고 기존 주택은 청년·신혼부부에게 재공급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를 통해 소멸 위기에 놓인 지역을 활성화하고 서울의 주거 문제 해소를 기대하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524)

5. 챗 GPT
챗GPT는 미국의 비영리 연구소 '오픈AI'가 개발한 대화형 AI 챗봇으로, GPT란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미리 훈련된 생성 변환기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존에 입력된 스크립트로만 대화를 진행하는 '연산형' 변환기에서 진일보해 딥러닝을 통해 스스로 언어를 생성하고 추론할 능력을 지녔다는 의미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9301)

6. 라이프 캐싱 
‘라이프 캐싱’(life caching)은 20~30대의 젊은이들이 디지털 매체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사소한 일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려는 트렌드를 일컫는 신조어다.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이를 통한 의사소통이 활발해지며 생겨난 트렌드로, 바탕에는 남에게 인정받기 위한 자기표현의 욕구가 깔려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342)

7. 코픽스 
코픽스(COFIX, 자금조달비용지수)는 국내 8개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로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지수를 말한다. 코픽스에 위험프리미엄을 더하여 개별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결정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877)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