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11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독전2
‘독전2’는 ‘독전’에서의 마지막 용산역 혈투 이후, 여전히 ‘이 선생’을 쫓는 형사 ‘원호’(조진웅 분)와 다시 나타난 ‘브라이언’(차승원 분), 그리고 사태 수습을 위해 중국에서 온 ‘큰칼’(한효주 분)의 전쟁을 그린 범죄 액션 영화다. 이전 작품에 나온 조진웅과 차승원 등 일부 주요 출연진이 그대로 출연한다. 다만 새로운 캐릭터 ‘큰칼’ 역으로 한효주가 나오며, 기존 류준열이 맡았던 ‘락’을 배우 오승훈이 맡게 됐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049)

2. 경계성 인격장애
‘경계성 인격장애’는 정서적 불안, 자아 정체성 문제, 대인 관계 등을 포함해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복합 인격 장애다. 권태감과 공허함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며 자제력도 부족해 충동적인 행동을 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도벽과 도박, 약물 남용의 위험이 크며 환자의 절반 이상이 자살 시도를 하는 등 사회적 부담이 큰 질병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998)

3. 저신장증
저신장증은 같은 성별을 가진 같은 연령의 소아의 키 정규분포 상에서 키가 3% 미만, 즉 100명 중 작은 쪽에서 3번째 정도인 경우를 의미한다. 말그대로 ‘저신장’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단순히 키가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847)

4. 선한영향력가게
선한영향력 가게는 결식아동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나선 자영업자 단체이다. 지난 2019년 서울시 마포에 위치한 '진짜파스타'(대표 오인태)에서 결식아동에게 무료로 음식을 제공하던 것을 시작으로 음식점, 전자제품업소, 카페, 공방, 학원 등 다양한 분야의 전국 3800여개 업소가 선한영향력 가게에 참여하고 있고 또 신청을 계속 받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000)

5. 볶음밥 증후군 
볶음밥 증후군은 ‘바실러스 세레우스’라는 균에 감염돼 발생하는 식중독을 말한다. 바실러스 세레우스는 토양 세균의 일종으로 어디에서든 쉽게 발견되는 식중독균으로, 특히 우리가 식사로 자주 먹는 쌀, 파스타면 등 같은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식품에 잘 퍼진다. ‘볶음밥 증후군’이라는 별칭이 붙여진 이유도 볶음밥 재료인 ‘찬밥’이 바실러스 세레우스 증식에 적합한 환경이기 때문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982)

6. 긴급여권
‘긴급여권’은 전자여권을 발급받을 시간적 여유가 없지만 친족 사망이나 해외 출장 등 긴급한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신청 가능한 여권을 말한다. 유효기간은 1년 이내이며 발급 신청 시에는 사유서를 제출해야 한다. 본인 여부 확인이 불가능하거나, 상습 여권 분실자(1년 이내 2회, 5년 이내 3회 분실)의 경우 신청할 수 없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7335)

7. 국제당뇨병연맹(IDF)
국제당뇨병연맹(IDF)은 당뇨병에 대한 세계적인 인식을 높이고 적합한 당뇨병 관리를 촉진하며 다양한 종류의 당뇨병 치료법 개발 활동을 위해 만들어진 단체다. IDF는 전 세계 160개국의 200개가 넘는 당뇨병협회의 국제연맹으로서, 궁극적으로 당뇨병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활동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324)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