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01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신생아 특례대출
신생아 특례대출은 신생아 출산 가구에 주택구입 및 전세자금 융자를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저출산 극복을 위한 주거안정방안'에 따른 신생아 특례 대출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2년 내 출산·입양한 무주택 세대주나 1주택자(대환 대출)가 대상이다. 대출 금리는 최저 1.6%이며 대출 한도는 최대 5억원이며, 대상 주택은 주택가액 9억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380)

2. 디지털 휴먼 
디지털 휴먼은 AI 휴먼, 버츄얼 휴먼 등으로도 불리며 소프트웨어로 만든 가상의 인간을 의미한다. 디지털 휴먼은 잘 알려진 딥페이크(deepfake) 기술 또는 다른 모델링 기법을 활용해 만들어진다. 보통 가상의 3D 모델링으로 ‘휴먼’의 모양새를 만들고 성우 또는 학습된 목소리를 합성해 디지털 휴먼을 완성하는 식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413)

3. 디토소비
‘디토소비’란 ‘마찬가지’, ‘나도’라는 뜻을 가진 영단어 ‘Ditto(디토)’와 소비가 합쳐진 용어로, 특정 인물이나 콘텐츠, 유통 채널 등을 추종해 제품을 따라 구매하는 소비 트렌드다. ‘디토소비’는 과거 자신의 취향에 대한 고려 없이 단순히 유명 스타나 인플루언서를 맹목적으로 따라했던 과거의 ‘모방소비’와는 달리, 자신과 외형이나 취향, 가치관이 비슷한 인플루언서가 구매한 제품을 따라 사거나,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추천한 제품을 그대로 구매하는 것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548)

4. 외계+인 2부
외계+인 2부는 2024년 1월 10일 개봉 한 최동훈 감독의 신작이다. 지난해 ‘고려시대’와 ‘외계인’ 조합에 류준열, 김우빈, 김태리, 소지섭 등 초호화 캐스팅으로 관객들에게 신선함을 안겨줬던 영화 ‘외계+인’의 2부이자 외계+인 1부의 속편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494)

5. 호모 프롬프트 
호모 프롬프트(Homo Prompt)란 인류를 뜻하는 ‘호모’와 사용자의 지시와 결정, 명령어를 뜻하는 ‘프롬프트’가 합쳐진 말이다. AI 서비스를 다루는 것이 능숙해 적재적소에 사용할 줄 알며 이를 통해 인류의 창의성과 결과물의 질까지 더불어 높이는 사람들을 지칭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챗GPT 같은 대화형 AI 기술 등을 활용해 우수한 콘텐츠를 탄생시키는 사람을 향해 ‘호모 프롬프트’라는 수식을 붙일 수 있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677)

6. 서킷브레이커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s)란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 또는 급락하는 경우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주식매매를 자체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다. 전기장치에서 회로가 과열되면 서킷브레이커라는 장치가 차단한다는 것에 빗대어 만들어진 용어로 영어의 첫 글자를 따서 'CB'라고도 하고 ‘주식거래 중단제도'라고도 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584)

7. 고슴도치 딜레마
고슴도치 딜레마는 ‘사랑’만 받고 싶은데 그 이외의 것도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에 다가갈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고슴도치는 뾰족한 가시를 가지고 있는 동물로, 추위를 느껴 곁에 있는 다른 고슴도치의 체온을 받으려 가까이 가면 서로 가시에 찔려 상처를 받게 된다. 이런 상황을 인관관계에 빗대어 나온 말이 바로 고슴도치 딜레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848)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