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정혜인 기자ㅣ국회는 일을 해야 마땅하다! 국민이 국회나 국가기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희망을 진술하는 국회의 ‘국민동의청원’. 그 중에 이슈가 되는 사안, 또는 이슈가 되어야 할 사안을 언박싱 해본다.

국민동의청원 (동의기간 2023-11-14 ~ 2023-12-14)
- 안중근, 안정근, 안공근 의사의 유해 송환 지지 요청
- 청원인 : 최**
- 청원분야 : 복지/보훈

청원내용 전문 (전문 발췌, 하와이 -> '하얼빈' 오탈자)
안중근 의사는 1909년 하와이에서 독립운동에 합류하였으며, 1910년 일제의 탄압 속에서도 항일 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그는 1909년 하와이에서 이토 히로부미와의 조우에서 일본 총독인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하여 현재까지도 독립운동의 중심인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독립운동의 중심에 서 있는 그의 유해는 현재까지도 “일본 영토”에 있습니다. 따라서 그를 한국 품으로 되찾아 올 수 있는 송환 절차 및 관련 법률을 제·개정 및 고려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선 국제적으로 해당 이슈를 알리고 송환 절차를 촉진하는 것 역시 중요할 것입니다.

조국을 위해 망설임 없이 희생해 주었던 독립운동가 안정근 의사와 안공근 의사의 유해는 발견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이들의 희생정신을 영원히 기억해야 하며, 이들의 유해 역시 빠른 시일 내에 찾아 국내로 송환해야 합니다.

국내 지지와 필요성: 국내에서는 안중근 의사뿐만 아니라 안중근 의사의 친동생인 안정근 의사와 안공근 의사를 기리고자 하는 움직임과 지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역사와 정체성을 존중하고 독립운동가들의 희생정신을 기리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그렇다면 안중근 의사 및 그의 친동생들의 유해 찾기 및 송환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일로 여겨져야 할 것입니다.

* 대국민의 호소: 모든 대한민국 국민에게 안중근 의사, 안정근 의사, 안공근 의사의 유해 송환을 위한 이 청원을 지지하고, 일본과 국제사회에 우리의 요구를 알리고 동참할 것을 호소합니다.

* 정부와 관련 기관에 대한 요청: 우리는 대한민국 정부와 관련 기관에 안중근 의사, 안정근 의사, 안공근 의사의 유해 송환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국제적 협력을 강화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이들의 희생정신과 독립운동 업적을 영원히 기리고자 합니다.

청원 UNBOXING
>> 국가보훈부

“안중근 의사 순국 관련 신문·잡지 기사 등 자료 수집을 통해 하루라도 더 빨리 유해를 발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청원 UNBOXING
>>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안중근 의사님의 의거는 일제강점기 우리의 민족혼과 자주독립의 희망을 일깨운 커다란 울림이었을 뿐만 아니라, 국권 침탈의 부당함을 세계만방에 알린 겨레의 기개였다.”

“국가보훈부는 의사님을 비롯한 독립선열들의 숭고한 삶과 정신이 미래세대들에게 온전히 계승될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하겠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