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정부 "오늘부터 미복귀 전공의 면허정지"

병원 들어가는 시민[연합뉴스 제공]
병원 들어가는 시민[연합뉴스 제공]

정부가 미복귀한 전공의에 대해 법에 따라 조치하겠다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4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불법적인 집단행동에 대한 정부의 대응 원칙은 변함이 없다“며 ”오늘부터 미복귀한 전공의 확인을 위해 현장 점검을 실시해 법과 원칙에 따라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정부는 지난 2월29일까지 전공의 복귀를 여러 차례 요청했지만, 여전히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가 다수 있다“며 ”현장에 복귀한 전공의들은 정상을 참작해 조치하겠다. 의료 현장으로 조속히 복귀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종교계와 환자단체, 장애인단체, 경영계·노동계를 비롯한 많은 국민들이 국민 생명을 위협하는 집단행동을 즉시 멈춰달라고 간곡히 당부했다“며 ”전공의들이 이를 끝내 외면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미 ’자유의방패‘ 연습 오늘 시작...야외기동훈련 작년의 2배

한미 군 당국이 4∼14일 한반도 방어를 위한 정례 연합 훈련인 ’자유의 방패‘(FS:Freedom Shield) 연습을 실시한다. 4일 합동참모본부와 한미연합사령부에 따르면 한미는 FS 연습기간 지휘소 훈련과 함께 지상·해상·공중에서 다양한 야외기동훈련을 확대 시행한다. 이번 야외기동훈련은 총 48회로 작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구체적으로는 북한 순항미사일 탐지 및 타격 훈련, 연합공중강습훈련, 연합전술실사격훈련, 연합공대공사격, 공대지폭격훈련, 쌍매훈련(대대급 연합공중훈련) 등이 한국 전역에서 실시된다. 또 한미는 작년 12월에 열린 제2차 핵협의그룹(NCG) 회의에서 북한의 핵무기 사용에 대비한 핵 작전 연습을 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번 FS 연습 때는 북한의 핵 사용 시나리오가 포함되지 않지만, 올해 8월 UFS 연습 때는 포함될 예정이다.

레알 마드리드 비니시우스 향해 또 인종차별...이번엔 ’어린이‘가

비니시우스 주니오르[EPA=연합뉴스]
비니시우스 주니오르[EPA=연합뉴스]

스페인 프로축구 레알 마드리드의 골잡이 비니시우스 주니오르가 ’어린이‘로부터 인종차별을 당한 것으로 파악돼 리그 사무국이 조사를 시작했다. 스포츠 전문 매체 ’디 애슬레틱‘은 레알 마드리드와 발렌시아의 2023-2024시즌 스페인 라리가 27라운드 경기 중에 발생한 인종차별 행위에 대해 라리가 사무국이 조사 중이라고 4일(이하 한국시간) 보도했다. 전날 발렌시아 메스타야 경기장에서 열린 이 경기에서 관중석의 한 어린아이가 비니시우스를 ’원숭이‘라고 조롱하는 영상이 소셜미디어(SNS)에 올라왔다. 브라질 출신의 흑인인 비니시우스는 인종차별 피해를 본 경험이 많다. 지난 1년 반 동안 비니시우스를 향한 인종차별 사례 중 보도된 것만 이날까지 10여 건에 달하며, 지난해 5월 발렌시아 원정에서도 ’원숭이‘ 소리를 들었다. 이에 당시 비니시우스는 SNS에 “라리가에서는 인종 차별이 일상화됐다”며 비판 글을 올려 공론화에 나섰고, 축구계 인종차별 문제는 세계적인 논쟁거리가 됐다. 당시 라리가 사무국은 발렌시아에 5경기 홈구장 관중석 부분 폐쇄, 제재금 4만5천 유로(약 6천500만원)의 징계를 내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