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정혜인 기자ㅣ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알아두면 좋은 글로벌 이슈. 오늘은 또 어떤 사건들이 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핫한 지구촌 소식을 알아보자.

프랑스의 한 방송사가 최근 북한 관련 뉴스를 전하면서 일장기 같은 태극기 그래픽을 내보내 논란이 되자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시정을 촉구하는 항의 메일을 보냈다.

1. 이번 프랑스 방송에서의 태극기

프랑스 뉴스 채널 LCI, 태극기 그래픽 '실수'[자료제공/연합뉴스. LCI 유튜브 영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프랑스 뉴스 채널 LCI, 태극기 그래픽 '실수'[자료제공/연합뉴스. LCI 유튜브 영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프랑스 채널 LCI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오후 2시 37분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노동당 전원회의 5일 차 회의 발언에 대해 전했다. 이때 한반도 문제를 살펴보며 LCI측은 배경 화면에 남북한의 국기를 그래픽으로 그려 넣었는데, 태극기 중앙의 태극 문양을 빨간 원으로 그려 넣었다. 이는 일장기와 혼동이 될 만한 그래픽이어서 크게 논란이 되었다. LCI의 유튜브 채널에도 올라온 해당 영상은 지금까지도 꾸준히 조회수가 늘고 있다.

2. 누리꾼들의 반응

태극기 [자료제공/위키피디아]
태극기 [자료제공/위키피디아]

태극기를 잘못 묘사한 그래픽에 한국 누리꾼들은 물론 해외 누리꾼들까지 비판에 나섰다. 한국 누리꾼의 경우 댓글로 “정말 불쾌하다. 한국의 역사를 안다면 이보다 모욕적인 ‘실수’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이들도 “무려 뉴스 방송사가 격 떨어지게 행동한다”, “프랑스 국기에 나치 문양을 합성한 느낌”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해외에서는 “한국의 국기는 빨간색과 파란색이 혼합돼야 한다. 영상 속 국기는 잘못됐고 외교적으로 무례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또 “한국과 일본의 역사를 안다면 대한민국 국기를 이렇게 그린 건 정말 큰 실수”라고 짚는 이들도 있었다.

3. 시정 촉구 항의 메일

본문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자료제공/Pexels]
본문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자료제공/Pexels]

이에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시정 촉구 항의 메일을 보냈다. 서 교수는 3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지난달 31일 프랑스 최대 민영방송 TF1의 국제뉴스 채널인 LCI 측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의 노동당 전원회의 5일 차 회의 발언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면서 배경 화면에 잘못된 태극기를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항의 메일을 통해 “한 나라의 얼굴인 국기를 잘못 그려서 보도한 것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를 해라. 최대한 빠른 정정보도를 통해 태극기를 시청자들이 올바로 볼 수 있게 조치하라”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