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2023 국감 
오늘(19일) 오전 기획재정위원회는 정부세종청사에서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감사에서는 올해 발생한 세수 결손의 책임 소재를 두고 여야가 공방을 벌였다. 또한 각종 경제상황과 예산정책, 조세정책 그리고 그 밖에 부실 공기업의 정상화 문제 등에 대해 감사를 벌였고 여야간 입장 충돌이 발생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986)

2.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의 전쟁이 가라앉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해당 전쟁에 대하여 친이스라엘 국가, 서방국가, 제1세계 및 제3세계 국가 대부분은 하마스의 공격을 규탄하고 이스라엘에 연대를 표하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794)

3. 의대정원 
'지역의료 인프라 붕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지방 국립대 중심의 지역·필수의료 강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충북대에서 지역완결적 필수의료 회의를 주재하며 '지역완결적 필수의료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그간 큰 관심사였던 의대 정원 확대 폭, 일정, 방식 등은 발표 내용에서 빠졌다. 이슈체크에서 <尹 “의료인력 확충 필요”...2025 입시부터 의대 정원 확대되나>에 대해 알아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926)

4. 김기현 2기 체제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패배한 국민의힘이 일부의 비판 여론에도 불구하고 ‘김기현 2기 체제’로 쇄신했다. 이슈체크에서 <국민의힘, 당 쇄신 폭풍 속 ‘김기현 2기 체제’ 가동...옅어진 ‘친윤’ 색채>에 대해 알아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807)

5. 안철수-이준석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16일 이준석 전 대표에 관해 “내부 총질로 당을 망치고 있는 응석받이 이준석 제명을 위한 서명운동에 적극 참여해 달라”며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제명을 촉구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741)

6. 한미일, 22일 첫 연합공중훈련
한국과 미국, 일본의 공군이 오는 22일 한반도 인근 상공에서 연합공중훈련을 할 예정이다. 한미 공군, 미일 공군이 각각 한반도 인근 상공에서 연합훈련을 실시한 적은 많지만, 한미일 3국 공군이 함께 공중 훈련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슈체크에서 <한미일 첫 연합공중훈련, ‘B-52’ 전개 의미는?>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879)

7. 강하늘 
강하늘·정소민 주연의 로맨틱 코미디 영화 <30일>이 지난 연휴 동안 한국 영화 3편 중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30일>은 부부가 이혼을 앞두고 사고를 당해 동반 기억상실을 겪으며 일어나는 이야기다. 넓은 연기 스펙트럼으로 가벼운 모습부터 무섭고 진중한 모습까지 선보이며, 연기력에 있어서 호평 일색인 강하늘에 대해 알아본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728)

8. 감자, 환경오염 줄이는 법 
2021년, 네이처푸드지에 실린 한 논문에는 ‘벼, 밀, 옥수수 대신 감자를 먹으면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내용이 있었다. 오늘날 쌀이나 밀 위주의 식단이 대부분이지만, 감자의 비율을 높이면 지구의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724)

9. 팬덤 
블링크. 그리고 아미. 지금의 블랙핑크와 방탄소년단을 있게 해준 공식 팬덤의 이름이다. 블링크는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걸그룹 최대 규모의 팬덤이고, 아미 역시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팬덤 문화와 우리나라의 초창기 팬덤에 대해 살펴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819)

10. 이재명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위증교사’ 혐의로 추가 기소했다. 이번 정부 들어 4번째 기소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김용식)는 공직선거법 재판에서 증인에게 위증을 교사한 혐의로 어제(16일) 이 대표를 불구속기소 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765)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