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北, 3차 정찰위성 발사
북한이 또 발사체를 동해상으로 발사하며 긴장감을 키우고 있다. 북한이 지난 21일 밤 발사한 군사정찰위성 1호기 ‘만리경-1호’의 발사가 성공적이었다고 22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북한은 21일 22시 42분 28초에 평안북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위성운반로켓 '천리마-1형'에 탑재해 발사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481)

2. 한동훈 장관 출마설 
내년 총선이 150일도 안 남았다. 지난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이후 여야는 총선이라는 큰 파도를 대비하고 나섰는데, 그런 와중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이목이 쏠리며 한 장관의 총선 출마 여부에 여야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415)

3. 킬러문항 모호성 논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가채점 결과 고3 수능 만점자가 나오지 않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주요 재수학원에서도 만점자가 확인되지 않았고, 21일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전진협)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 치러진 2024학년도 수능 이후 고3 재학생 가운데 아직 전 과목 만점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377)

4. 행정전산망 먹통
정부의 행정전산망이 연이어 마비되면서 관리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17일부터 사흘간 정부 행정전산망이 마비되면서 민원서류 발급 등에 큰 차질을 빚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데 이어, 23일은 조달청 나라장터 전산망도 불통 현상이 발생해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569)

5. 수험생 혜택 
우리나라 11월의 가장 큰 이슈,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났다. 여느 해와 같이 문화, 음식 등의 업계에서 고생한 수험생들을 위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데, 어떤 혜택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358)

6. 이스라엘-하마스 휴전 협상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인질 석방 및 휴전을 놓고 협상 중인 21일(현지시간) 가자지구를 향한 공습을 지속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하마스 측 셰하브 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454)

7. 물가 인상 예고 품목
물가가 끊임없이 치솟으면서 정부는 ‘물가 안정’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9일 커피 업계에 물가 안정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고, 이날 서울우유협동조합도 “원유 가격 인상에 따라 당초 생크림, 휘핑크림, 연유 제품의 가격 인상을 고심해 왔으나, 소비자 물가 부담을 고려해 인상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물가가 인상되었거나, 인상될 예정인 품목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389)

8. 마약 종류와 처벌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유명 연예인들의 마약 투약 의혹들. 그런데 똑같은 마약 사건 같은데, 누구는 ‘대마·향정신성의약품’ 누구는 ‘마약’ 투약 혐의를 받고 있다. 종류도 처벌도 다른 마약류, 무엇이 어떻게 다를까?
(https://cm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381)

9. ‘회전교차로’ 올바른 통행법
중간의 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들이 한쪽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통과하는 교차로인 회전교차로. 우측통행을 따르는 우리나라는 반시계 방향으로, 일본, 영국 등 좌측통행을 따르는 국가는 시계 방향으로 차량이 이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내가 먼저? 상대가 먼저? 올바른 통행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565)

10. 영화 ‘로건’ 
‘아이언맨’으로 시작해 ‘어벤져스: 엔드게임’까지 이어진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히어로물의 전집이자 정석이다. 이러한 부흥기에 마블 코믹스의 양대 산맥으로 불린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와 또 다른 히어로집단 ‘엑스맨 유니버스’. 특히 엑스맨 유니버스의 수많은 히어로 중 ‘아이언맨’과 같은 실질적인 주인공은 ‘울버린’인데, 배우 휴 잭맨의 ‘울버린’이 <로건>으로 그 작별을 고했다. 히어로의 숭고한 마지막을 그린 영화 <로건>에 대해 알아보자.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327)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