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강서구청장’ 민주당 진교훈 당선
내년 총선의 전초전으로 평가받던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11일 개표 결과, 더불어민주당 진교훈 후보가 17%포인트 격차로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를 꺾고 당선됐다. 이슈체크에서 <서울 강서구청장에 민주당 진교훈 당선...여야 총선 대비 돌입>에 대해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619)

2.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지난 7일,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기습 공격해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전쟁에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1973년 제4차 중동전쟁 이후 역대 최대 규모로 이미 수많은 사망자가 나왔다. 이슈체크에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갈등 배경과 ‘하마스’ 정체는? >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507)

3. 김행 사퇴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2일 후보자직을 자진 사퇴했다. 앞서 지난 11일 치러진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국민의 힘이 두자릿 수로 패하면서 “분골쇄신” 목소리가 나왔고, 그러한 분위기가 김행 후보자의 사퇴로까지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슈체크에서 <김행 자진 사퇴...‘보선’ 패배 후 여권 내 ‘쇄신론’ 분출>에 대해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646)

4. 이재명 기소
검찰이 1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에 이어 백현동 의혹으로도 기소했다. 검찰은 이에 대해 “증거 관계상 혐의 입증이 충분하다”라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이날 “지방자치 권력이 자신의 경제적·정치적 이익을 위해 민간업자에게 특혜를 몰아주고 성남도시개발공사(공사)의 이익을 배제한 ‘시정 농단’ 사건”이라고 전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620)

5. 유튜버 김용호
최근 강제추행 혐의로 기소돼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유튜버 김용호 씨가 부산의 한 호텔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오늘(12)일 낮 12시 45분쯤 부산 해운대구의 한 호텔에서 “사람이 뛰어내렸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지상 4층 테라스 공간에서 숨져있는 김 씨를 발견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624)

6. 가을 자동차 관리
모터그램, 가을철 ‘낙엽’ 주의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1. 차량의 성능 저하 및 이상 유발한다. 차량의 전면 그릴이나 유리 아래 쌓인 낙엽 자주 볼 수 있는데, 공기 흡입구를 막아 원활한 공기의 유입과 순환을 방해할 수 있다. 2. 도장면을 손상시킨다. 차체에 젖은 낙엽이 장시간 붙어 있는 경우 도장면을 손상시킬 수 있다. 3. 화재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마른 낙엽이 뜨겁게 달궈진 엔진과 배기구 등으로 들어간다면 자칫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603)

7. 10·29 참사 1주기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가 가까워졌다. 이를 앞두고 유가족과 시민사회, 그리고 지역 상인들은 이태원역 1번 출구 앞 참사 현장에 추모 공간을 만든다. 이 공간은 추모와 애도의 마음을 드러내는 ‘10.29 기억과 안전의 길’로 조성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481)

8. 오로라 
영롱한 빛을 보여주는 오로라. 다양한 테마로 해외여행을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최근에는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는 해외 여행지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오로라는 주로 추운 겨울에 볼 수 있다고 알려졌지만, 사실 여름에도 찬란한 빛깔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계절에 따라 다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오로라’에 대해 알아본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512)

9. 노벨평화상 ‘나르게스 모하마디’
올해 노벨평화상은 이란의 대표적 여성 인권운동가이자 반정부 인사인 ‘나르게스 모하마디(51)’가 받았다. 그는 지난 20여년 간 당국에 13차례나 체포될 정도로 탄압을 받으면서도 이에 굴하지 않고 이란 여성에 대한 압제와 차별에 저항하고 인권과 자유를 위한 투쟁을 이끌어왔다. 현재 그는 인권 침해로 악명높은 테헤란 에빈 교도소에 수감 중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548)

10. 이효리 신곡 
가수 이효리가 2017년 정규 앨범 ‘블랙’(Black) 이후 6년 만에 디지털 신곡 ‘후디에 반바지’로 돌아온다. 소속사 안테나 뮤직에 따르면 이효리는 12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새 디지털 싱글을 발매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580)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