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활동 중인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미국인 기자를 참수하는 두 번째 동영상을 공개했다. 또한 다음 참수 대상으로는 영국인을 지목했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에 따르면 동영상은 2일(현지시간) 테러리스트들의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는 감시단체 시테(SITE)가 처음 발견해 공개했다. 동영상에는 1년 전 시리아에서 테러리스트들에게 붙잡힌 미국인 프리랜서 기자 스티븐 소틀로프(31)가 군용 칼을 든 검은 복면의 남성 옆에서 무릎을 꿇은 채 “나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IS를 공습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한 대가를 치른다”고 말하고 이어 복면을 쓴 남성은 “오바마 당신의 미사일이 우리를 공격하면 우리의 칼은 당신 국민의 목을 공격할 것”이라고 경고하며 남성의 목에 칼을 댄다.

복면의 남성은 지난달 공개된 동영상에서 다른 미국인 기자 제임스 폴리를 참수한 남성과 동일인물로 관측된다. IS는 영상 끝 부분에서 세 번째 포로를 보여주며 영국인 데이비드 코손 헤인즈를 살해하겠다고 경고했고, 미국은 하루 뒤인 3일 동영상이 진짜임을 확인했다.

각국 지도자들의 비난이 이어졌다. 미 국무부 젠 사키 대변인은 “IS의 야만적인 행동에 역겨움을 느낀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와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도 IS의 행태를 “비열하고 야만적인 살인”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미 의원들은 오바마 대통령에게 IS에 대한 더 강력하고 빠른 대응을 요구하고 나섰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주 기자회견에서도 시리아 공습 가능성을 묻자 “아직 전략이 없다”고 대답하는 등 주저하는 모습을 보여 비판을 받았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