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현정] 선거가 끝나기 무섭게 코레일이 이달 안에 열차 주중 요금할인과 KTX 역방향 할인을 폐지하기로 하는 등 사실상의 요금 인상을 강행해 논란이 일었다. 하지만 국토부가 이를 바로 제지하고 나서 요금인상은 일단락 되는 듯 하다.  

국토부는 처음에는 코레일의 할인제도 폐지는 자신들의 승인 사항이 아니라며 모르쇠로 일관했지만 이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최근 잇단 대형 열차 사고에도 불구하고 요금 인상에 나선 것은 시기가 좋지 않다며 코레일 시도를 저지한 것이다.

코레일은 개통 당시 KTX 역방향 좌석의 승차감 문제가 제기되면서 역방향 좌석에는 5% 요금 할인제가 도입됐고, 출입구 쪽 좌석을 선택해도 요금을 5% 할인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17조 원이 넘는 부채를 지니게 돼 코레일이 수익성을 개선하겠다며 각종 할인제도를 폐지하기로 한 것이다. 

 

지금은 주중에 KTX를 타면 7%, 새마을, 무궁화호는 4.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열차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는 부담이 덜했다. 하지만 이렇게 주중 요금 할인제도 폐지가 된다면 서울~부산 평일 기준요금은 5만3300원에서 4000원이 오른 5만7300원, 4.5% 인상된다.

또 KTX 역방향과 출입구 좌석 5% 할인과 임직원들 10% 할인혜택도 없어지고, 대신 정상가 절반 값인 1개월 정기승차권 가격은 최대 7%포인트 추가 할인된다고 밝혀 정기 이용자들의 요금은 조금 내리는 반면 일반 이용객 요금은 더 받겠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는 ‘할인제도 폐지’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요금인상인 셈이다.

이에 따라 국민들은 코레일이 스스로의 노력은 소홀히 한 채 그 책임을 모두 국민들에게 떠넘긴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알고 보면 지난해 부채가 17조5800억 원으로 3년 만에 40% 늘었다고 걱정하던 코레일은 같은 기간에 직원 1인당 급여는 500만원이나 올랐고, 복리후생비도 28원 이상 올랐다고 하니 더욱 분할 수밖에 없다.

공공성보다는 수익을 챙기려는 코레일의 꼼수에 일단은 국토부가 제지하고 나서 당분간은 현행제도대로 갈 예정이지만, 언제 또 다시 요금인상의 말이 터져 나올지 몰라 국민들은 두렵다.

최근까지 태백 열차 충돌과 구로역 화재 등 사고가 끊이지 않는 이 와중에 요금 인상이라는 뉴스를 들으면 과연 어느 누가 수긍을 할 수 있을까.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