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일본 아베 신조 정권의 안보 법안 강행 처리가 임박하면서 이에 반대하는 시위가 각지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열렸다.

안보법안에 반대하는 시민모임인 '전쟁하게 하지 마라·9조를 부수지 마라! 총궐기 행동실행위원회'는 30일 도쿄 국회의사당 주변에서 대규모 시위를 열었다.

이날 참가자들은 국회 의사당을 에워싸고 "전쟁하게 하지 마라", "지금 바로 폐안" 등의 구호를 외치며 현재 심의 중인 안보 법안의 폐기를 요구했다.

▲ 일본 아베 신조 정권의 안보 법안 강행 처리가 임박하면서 이에 반대하는 시위가 각지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열렸다.(출처/YTN)

국회 의사당 주변에는 몸을 움직이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렸고 관공서가 밀집한 인근 가스미가세키 거리와 히비야공원 쪽에도 시위대가 집결했다. 시위대는 인도를 가득 메우고 도로로 넘쳐났으며 경찰은 의사당과 시위대 사이에 버스로 벽을 만들어 차단했다.

앞서 일본은 집단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 무력공격사태법 개정안 등 안보관련 11개 법 제·개정안을 지난달 중의원 본회의에서 통과시켰으며 현재 참의원에서 심의 중이다.

참의원이 법안을 가결하지 않으면 법안은 중의원에서 참의원으로 송부되고 나서 60일이 지난 후 이른바 '60일 규칙'에 따라 연립 여당인 공명당과 함께 중의원에서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재가결해 법을 성립시킬 수 있다. 60일 규칙은 다음 달 14일부터 적용 가능하다.

한편 아베 정권은 자민당 총재 선거 일정 등을 고려해 9월 14일 전에 법안을 표결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