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두고 여야 일괄 타결을 제안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구도 타파를 위해 선거제도 개혁 방안으로 권역별 비례 대표제를 제안한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공천 혁신 방안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제안했으며, 선거구 획정위는 13일까지 국회가 획정 기준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세가지를 여야가 함께 모여 일괄 타결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두고 여야 일괄 타결을 제안했지만, 김무성 대표가 사실상 제안을 거절했다.(출처/문재인 페이스북, 김무성 홈페이지)

문 대표는 이어 "선거구를 재획정하는 이번 기회에 권역별 비례대표를 도입하지 못하면 내년 총선을 치를 수 없다. 새누리당이 권역별 비례대표 도입에 동의한다면 새정치연합도 오픈프라이머리를 당론으로 채택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정부·여당이 추진 중인 노동개혁과 정치개혁에 대한 여론지지도가 높다고 강조하며 사실상 제안을 거부했다.

김 대표는 여의도연구원이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거론, "정부의 노동개혁에 대한 지지율이 71.5%, 국회의원 정수 문제는 '줄여야 한다'는 응답이 전체의 67.1%, 정치개혁 방안 가운데 공천 문제와 관련해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에 대한 찬성률이 69.8%"라고 밝혔다.

이어 여론조사전문기관인 리서치랩과 한국갤럽 등의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의원정수 확대에 대해 부정적인 응답률이 훨씬 높았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는 이런 국민들의 정서에 따라 정치를 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