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윤 대통령 “용인·수원·고양·창원 특례시 권한 확대...특별법 제정”

용인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용인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용인·수원·고양·창원 등 4개 특례시에 대해 ‘특례시지원특별법’을 제정, 자치 권한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인특례시청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개최한 23번째 민생 토론회에서 이같이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네 개 특례시가 특례시다운 행정을 펼칠 수 있어야 한다”며 “특별법을 제정해 특례시가 보유한 권한을 확대하고, 특례시들이 전략산업을 비롯한 각종 도시발전계획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도록 법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고층건물 건축 허가 등을 언급하면서 “이 같은 권한이 광역 단체의 승인 사항으로 돼 있는데 이것은 특례시로 권한을 이양하는 게 맞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례시가) 지역 사정과 형편을 가장 잘 알 뿐 아니라 이미 광역화돼있기 때문”이라며 “수목원과 정원 조성에 관한 권한도 특례시로 이양해 시민들께 쾌적한 도시 환경을 스스로 조성하고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개혁신당, 총선 슬로건 발표...“내일이 두렵지 않도록 맞서겠습니다”

개혁신당은 25일 4·10 총선 슬로건을 발표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개혁신당은 이번 총선의 슬로건으로 ‘우리의 내일이 두렵지 않도록, 당당하게 맞서겠습니다’로 정했고, ‘당당하게 맞서겠습니다’ 앞에 괄호를 넣었다. 천하람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괄호 안에는 저출산, 지방소멸, 의료대란 등이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의 삶을 두렵게 하는 많은 문제에 당당히 맞서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천 위원장은 개혁신당의 이번 총선 목표에 대해 “지역구 당선자를 내는 게 목표”라며 “복수의 지역구 당선자를 낼 수 있을 정도로 국민 사랑을 받으면 정당 득표 성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자컬링 ‘5G’, 이탈리아 꺾고 세계선수권 동메달 획득

기뻐하는 5G 선수들[캐나디안프레스/AP=연합뉴스]
기뻐하는 5G 선수들[캐나디안프레스/AP=연합뉴스]

한국 여자 컬링 국가대표팀 ‘5G’(경기도청)가 2024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이탈리아를 꺾으며 동메달을 획득했다. 5G는 25일(한국시간) 캐나다 노바스코샤주 시드니에서 열린 대회 동메달 결정전에서 이탈리아를 6-3으로 꺾었다. 한국 여자컬링의 세계선수권 메달은 2019년 ‘리틀 팀킴’(춘천시청)의 동메달, 2022년 ‘팀 킴’(강릉시청)의 은메달에 이어 세 번째다. 5G는 지난해 6월 열린 2023-2024시즌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팀 킴을 꺾고 4시즌 만에 태극마크를 탈환했다. 또 5G는 지난해 11월 ‘내셔널’ 정상에 오르면서 한국팀 최초 그랜드슬램 대회 및 메이저대회 우승 기록을 작성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