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총선 비례제 '준연동형 유지' 사실상 확정...꼼수 위성정당 재연

이재명 대표 5·18 묘지서 긴급 기자회견[연합뉴스 제공]
이재명 대표 5·18 묘지서 긴급 기자회견[연합뉴스 제공]

제22대 총선의 비례대표 국회의원(47석) 배분 방식이 현행 '준연동형' 유지로 사실상 확정됐다.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5일 이재명 대표의 결정에 따라 준연동형 비례제로 당론을 정하면서 이변이 없는 한 현행 제도대로 총선을 치르게 됐다. 이에 따라 거대 양당인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위성정당 창당을 공식화했고, 원내 군소정당들과 제3지대 신당들은 ‘준연동형 비례제’에 따라 의석수를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한 총력을 다할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은 그동안 준연동형 유지와 병립형 회귀를 놓고 고심해오다 당론 결정 권한을 이 대표에게 위임했고 이 대표는 이날 준연동형 유지 방침을 밝혔다.

의사 82%, 의대 증원 반대...“의사 수 충분”
의사 10명 중 8명은 정부가 추진하는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절반은 이미 의사가 충분해 증원할 필요가 없다고 봤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원은 5일 이러한 내용이 담긴 ‘의과대학 정원 및 관련 현안에 대한 의사 인식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인식 조사는 의협 회원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10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진행됐으며 응답자는 총 4천10명이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1.7%인 3천277명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했는데, 그 이유로는 ‘이미 의사 수가 충분하다’는 의견이 49.9%로 가장 많았다. 이어 ‘향후 인구가 감소하면서 의사 수요 역시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16.3%, ‘의료비용 증가 우려’가 15.0%, ‘의료서비스 질 저하 우려’가 14.4%, ‘과다한 경쟁 우려’가 4.4% 등이었다. 정원 확대에 찬성하는 733명에 그 이유를 묻자 절반가량인 49.0%는 ‘필수의료 분야의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답했다. 외에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24.4%), ‘의사가 부족해 환자가 진료받지 못해서’(7.9%) 등이 뒤를 이었다.

국민의힘, ‘사격 황제’ 진종오 영입

국민의힘, '사격 황제' 진종오 총선 인재로 영입[연합뉴스 제공]
국민의힘, '사격 황제' 진종오 총선 인재로 영입[연합뉴스 제공]

국민의힘이 5일 ‘사격 황제’ 진종오(45) 대한체육회 이사를 4·10 총선 인재로 영입했다. 진 이사는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나서거나, 수도권의 우선추천(전략공천) 대상 지역에 출마하는 방안을 놓고 당과 협의 중이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영입인재 환영식 행사에서 “정치가 참 좋은 것 같다. 그게 아니면 제가 어떻게 세계 사격계의 ‘GOAT’(특정 분야 역사상 최고 인물을 뜻하는 용어)인 진 선수 옆에 앉아보겠나”라며 “진 선수는 어려움 속에서도 반드시 이겼고, 그 집념과 의지가 우리 국민의힘과 함께하는 것에 대해 너무 뿌듯하고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진종오 대한체육회 이사께서 보여주신 행정력은 경기력 이상이었다고 알고 있다. 그런 행정력에, 대한민국 문화체육계를 이끌어갈 이런 분이 국민의힘에서 그 뜻을 펼치고, 국민의힘이 진 선수를 통해 같은 뜻을 펼치고, 같이 같은 길을 가게 되길 바란다”라고 환영했다. 강원도 춘천 출신인 진 이사는 올림픽에서 금메달 4개, 은메달 2개 등 6개의 메달을 따내 김수녕(양궁)과 함께 역대 한국인 올림픽 최다 메달 획득 기록을 보유한 스포츠 영웅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