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윤 대통령, 후임 법무장관에 박성재 전 서울고검장 내정

박성재 전 서울고검장[연합뉴스 자료사진]
박성재 전 서울고검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윤석열 대통령이 신임 법무부 장관에 박성재 전 서울고검장(61·사법연수원 17기)을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박 전 고검장을 신임 법무부 장관에 지명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1일 법무부 장관직을 사퇴한 뒤 약한 달 만에 이뤄진 후임 인선이다. 4월 총선을 앞두고 차관 대행 체제로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으나, 윤 대통령은 법무행정 공백 장기화를 막기 위해 법무부 장관 인선도 곧바로 단행한 것으로 보여진다. 박 전 고검장은 경북 청도 출신으로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으며 대검찰청 감찰2과장,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장, 법무부 감찰담당관 등 요직을 거쳐 서울중앙지검장, 서울고검장을 지냈다.

거래소에 이어 금감원 직원들도 주식매매 규정 위반
주식 등 금융투자상품 매매 규정을 위반한 금융감독원 직원들이 무더기로 제재받았다. 2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11월 열린 20차 증권선물위원회에서 금감원 직원 8명에게 매매 제한 위반으로 과태료 1천370만원을 부과했다. 자본시장법은 불공정행위나 이해 상충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회사 임직원에게 매매 관련 제한 규정을 두고 있는데, 이는 금감원 임직원에도 적용된다. 증선위 관계자는 “금감원 등 소속 직원들이 이렇게 규정을 위반한 경우 자본시장법에 따라 과태료 부과 처분 외에 사안이 중대할 경우 기관 자체 징계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 측은 “현재 징계 절차는 점검을 마친 다음에 증선위 및 금융위에 조치안을 상정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고의성이나 위반 동기가 확정되면 추후 징계를 하도록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증선위는 금융투자 상품 매매 관련 규정을 위반한 한국거래소 임직원 39명에게도 과태료 6천290만원을 부과했다.

맥주물가 마트서 2.4% 올랐는데, 식당선 6.9% 상승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 맥주류 판매대 모습[연합뉴스 제공]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 맥주류 판매대 모습[연합뉴스 제공]

지난해 식당 등 외식업체에서 판매하는 맥주·소주 물가 상승률이 대형마트·편의점 판매가 오름폭의 약 3배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식당 등에서 판매하는 맥주(외식) 소비자물가지수는 114.66으로 전년 대비 6.9% 올랐다. 지난해 주류업체들의 맥주, 소주 가격 인상 등을 계기로 상당수 식당의 맥주와 소주 가격이 4천원에서 5천원 수준으로 올랐고 6천원까지 상승한 곳도 있다. 그러나 올해는 출고가 인하로 대형마트와 편의점의 소주 가격이 최대 10% 인하되면서 식당의 소줏값 부담이 완화될지 주목되고 있다. 다만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 외식업계 관계자는 “어떤 요인 하나가 조금 완화됐다고 전반적인 물가 자체가 낮아진 게 아니어서 납품가 인하만으로 주류 가격을 낮출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