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01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민주유공자법
민주유공자법은 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로, 그간 여야 대치 끝에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 12월 14일 전체회의를 열어 ‘민주유공자법’ 제정안을 야당 단독으로 의결했다. 민주유공자법에는 반민주적 권위주의 통치에 항거해 헌법이 지향하는 자유민주적 기본질서 확립에 기여한 희생이나 공헌이 명백히 인정돼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된 사람 중 국가보훈부의 심사를 거쳐 유공자 예우를 받게 하는 내용이 담겼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298)

2. 피크 코리아
‘피크 코리아’는 한국 경제 성장이 정점을 찍고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피크 차이나’에서 파생된 말로 중국의 성장세가 정점을 찍고 내려오며 2022년 중국의 출생률과 경제성장률이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고 이에 서방 국가를 중심으로 제기된 개념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291)

3. 오늘의 화석상 
‘오늘의 화석상’은 세계 150개 나라의 2,000개가 넘는 기후환경 운동단체의 연대체인 기후행동네트워크(Climate Action Network-International)가 총회기간 기후 협상 진전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한 나라들에 날마다 1~3위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이 상은 1999년부터 수여를 해으며 한국이 이 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293)

4. 디지털 이민
‘디지털 이민’이란, OTT나 동영상 플랫폼 이용 시 국내보다 요금이 싼 다른 나라로 우회 가입하는 방식을 ‘이민’에 빗대어 말하는 신조어다. 국내 이용 가격이 오르면서 국내 계정을 탈퇴하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해외 국가 계정으로 가입하는 방식이, 더 나은 삶을 꿈꾸며 이민을 떠나는 것에 비유해 ‘디지털 이민’이라 지칭하게 되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099)

5. 하운드
‘하운드’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계공학과 동적로봇제어설계연구실(DRCD) 박해원 교수팀이 제작한 사족 보행 로봇으로, 지난해 5월 미국전기전자공학회(IEEE)가 주최한 ‘로봇공학 및 자동화에 관한 국제 학술대회(ICRA)’에서 발표된 바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219)

6. 쿠퍼효과
‘쿠퍼효과’는 경기 부양책에 따른 경기회복은 점진적으로 나타나고 긴축정책에 따른 경기 냉각은 빠르게 진행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경기의 흐름에 따라 금융정책의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가 서로 다른 현상을 이렇게 부른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0887)

7. 농민수당 
‘농민수당’이란 지자체에서 농업인을 위한 지원정책으로 매년 수당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농민수당은 농업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근거를 바탕으로 농민의 기본권과 자긍심을 높이고 지역화폐를 유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같은 선순환 구조에 도움을 준다. 농산물 가격정책, 소득지원정책과 구별되는 새로운 영역의 농업정책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9482)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