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원인 게시물이 관심이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식도염은 대부분 이에 속하며 비만, 음주, 흡연 등을 악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으로는 정상적인 경우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으나 조절 기능의 약화로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이에 따른 불편감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여 위산에 의해 식도염이 발생한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가슴 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듯한 느낌, 목 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 등이 발생한다.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인자에는 비만, 흡연, 음주 등이 있으며 이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 아귀의 효능

아귀의 효능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 아귀의 효능 (사진/MBC제공)

아귀의 근육 성분은 심해성 흰살 생선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지질과 콜레스테롤이 적은 저칼로리 식품이라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특히 아귀의 간은 30% 정도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맛이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타민A와 E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와 시력보호, 뼈와 이의발육, 야맹증 등에도 효과적이다. 또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며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손톱이 갈라지는 것도 방지한다고 한다.

또 아구의 껍질에는 콜라겐 성분이 있어 피부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낸다.

■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현대인의 숙적 ‘뱃살’을 빼는 데 좋은 식품은 무엇일까.

최근 미국의 여성잡지 레드북(Redbook)은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5가지를 선정, 소개했다. 선정 된 식품은 아보카도, 후추, 사과, 아몬드, 베리류다.

아보카도에는 단일불포화지방 같은 좋은 지방이 풍부한데 이런 지방을 섭취하면 포만감은 오래 느끼게 하되 체중을 증가시키지는 않는다.

후추의 경우 음식 조리시 반 숟가락만 첨가해도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후추에는 매운맛을 내는 피페린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새로운 지방 세포의 생성을 막는 효능이 있다. 또한 후추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뱃살을 빼는 데 탁월하다.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인 사과에는 섬유질과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며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시켜 뱃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다.

아몬드에는 섬유질과 건강에 좋은 지방이 다량 함유돼 있다. 하루에 한줌(약 23개) 정도의 아몬드면 충분하다.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중 마지막은 베리류이다.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라즈베리, 딸기 등의 베리류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섬유질도 풍부하다. 이런 성분들은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킨다. 또한 베리류에 들어있는 좋은 탄수화물은 몸속에서 당분이나 지방으로 변하지 않고 에너지로 사용된다.

■ 겨울철 부츠 관리 요령

겨울철 부츠는 눈이나 비를 맞을 경우 부츠 모양이 뒤틀리거나 부츠 가죽이 상할 여지가 크다. 이에 겨울철 부츠 관리 요령에 관한 네티즌의 관심이 높다.

애경에스티는 지난달 8일 겨울철 부츠 관리 방법과 부츠 종류에 따른 보관 요령을 전달한 바 있다.

겨울철 부츠 관리 요령은 우선 습도가 높은 곳에 두면 신발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신발장을 수시로 환기시켜야 한다. 부츠에 신문지를 채워 넣으면 습기제거에 좋다.

세균의 온상인 부츠 속은 발냄새의 주범이다. 습기와 냄새, 세균을 한 번에 없애는 전용 제습제를 사용해야 한다.

일반 가죽보다 물에 강한 에나멜 부츠는 물이 묻으면 부드러운 천으로 닦으면 된다. 오염물질이 묻으면 화장 솜에 물파스를 조금 묻혀 문지르면 효과가 높다.

스웨이드 소재 부츠는 젖었을 때 마른 수건으로 눌러 물기를 빼주고, 부츠 안쪽에 신문지를 넣어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건조시킨다.

가죽소재 신발은 신기 전에 구두약이나 가죽전용 크림으로 닦아주면 가죽에 막이 생겨 스크래치를 막아주고 가죽 수명도 길어진다. 다만, 장식 있는 부츠는 구두약이 장식에 묻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가죽 부츠는 젖었을 때 마른 헝겊으로 물기를 닦아내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해야 한다. 젖은 가죽을 햇볕에 놓아두거나 드라이기로 말리면 가죽이 뒤틀리거나 금이 갈 여지가 있다.

■ 긴급복지 신청 절차 간소화

긴급복지 신청 절차가 간소화된다는 소식에 누리꾼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5일 보건복지부는 각종 사건·사고에 노출된 가구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위해 위기임을 증명할 서류가 없더라도 현장 확인만으로 지원을 한 뒤 나중에 지원의 적정성을 심사하는 방식으로 절차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긴급복지지원 제도는 갑작스러운 위기를 맞은 저소득 가구에 생계비와 의료비, 주거비와 시설비·전기료, 해산장례 보조비와 연료비·교육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주 소득자의 사망·가출 등으로 소득을 잃은 경우나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가 지원대상이다.

개선안의 핵심은 긴급지원 신고 시 위기상황에 대한 포괄적 판단을 통해 48시간 안에 1개월 먼저 지원하는 원칙(1일 현장확인, 1일 지원결정)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위기사유 확인을 위한 증빙서류 제출이나 확인이 어려운 경우 현지 확인서(사실조사서) 만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 긴급복지 신청 절차 간소화 (사진/MBN)

앞으로는 긴급지원 요청 또는 신고시 담당공무원이 현장확인을 통해 긴급한 지원의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 우선 지원(생계지원 1개월, 의료지원 1회)이 실시된다.

이후 사후조사(소득, 재산 등 조사, 1개월 이내)를 통해 지원의 적정성을 심사하게 된다.

아울러 접수창구를 시군구에서 읍면동 등으로 확대해 한 곳에서 상담 및 접수토록 원스톱 지원체계로 개선한다. 이에 따른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군구 희망복지 지원단을 긴급복지지원인력으로 활용하고 읍면동에서도 현장 확인 등을 협업하는 방식을 도입할 방침이다.

한편 복지부는 긴급복지지원 확대를 위해 올해 소득·금융재산 및 위기사유 기준을 완화했다.

■ OTT 뜻

네티즌 사이에서 OTT 뜻에 대한 관심이 높다.

OTT는 원래 ‘Over The Top’의 약자다. 흔히 사람의 외모·태도·의견 등이 과장되거나 지나친 것을 뜻하는 영국 속어로 통한다. 또 다른 OTT 뜻은 캐나다 오타와(Ottawa)의 축약형을 의미한다.

그러나 최근 인터넷에서 말하는 OTT 뜻은 약자는 같지만 전혀 다른 의미가 있다. 여기서 ‘Top’은 셋톱박스를 의미한다.

요즘 통용되는 OTT 서비스란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사업자와 더불어 제 3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나 영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OTT 서비스는 초기에는 TV 셋톱박스와 같은 단말기를 통한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뜻했다. 그러나 최근 셋톱박스의 유무를 떠나 PC, 스마트폰 단말기뿐 아니라 기존 통신사나 방송사가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오늘의 시선] 역류성 식도염 원인, 아귀의 효능,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겨울철 부츠 관리요령, 긴급복지 신청 절차 간소화, OTT 뜻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