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정혜인 기자ㅣ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알아두면 좋은 글로벌 이슈. 오늘은 또 어떤 사건들이 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핫한 지구촌 소식을 알아보자.

6명을 태우고 러시아로 향하던 전용기가 아프가니스탄 북동부 외딴 지역에 추락했다고 아프가니스탄과 러시아 당국이 21일 발표했다.

1. 아프가니스탄

아프가니스탄 지형도 [자료제공/연합뉴스. 위키피디아]
아프가니스탄 지형도 [자료제공/연합뉴스. 위키피디아]

서남아시아에 속하는 아프가니스탄은 민족적, 언어적, 그리고 종교적으로 다양한 인구분포를 지닌 것이 특징이다. 과거에는 대통령제 국가로 국호에 공화국을 명시했으나, 탈레반이 집권한 현재는 공화국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여기서 탈레반은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 테러단체를 가리키며, 현재 아프가니스탄의 단일 여당이자 집권 세력이다. 그런데 아프가니스탄 전역은 지형이 복잡하고, 산들도 굉장히 높아 외지인을 비롯해 탈레반조차 접근하기 어렵다고 한다.

2. 추락한 항공기

아프가니스탄 바다크샨주 파이자바드시 전경 [자료제공/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바다크샨주 파이자바드시 전경 [자료제공/연합뉴스]

탈레반이 2021년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이후 각국 항공사들은 아프가니스탄 상공을 항로로 이용하는 것을 꺼려왔지만, 제박을 포함한 바다크샨주 일대의 상공은 몇분에 걸쳐 잠시 지나는 통로로 이용돼온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항공 당국은 전날 저녁 바다크샨주 상공에 있던 팰컨 10B 항공기가 레이더상에서 사라졌다고 확인하면서 해당 항공기에는 승무원 4명과 러시아 국적 승객 2명 등 6명이 탑승했다고 전했다. 아프간 탈레반 정부는 자국 항공사 수색팀이 비행기 잔해를 발견했으며 탑승자 6명 가운데 4명이 생존해 있다고 전했다.

3. 항공기 추락 원인

본문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자료제공/연합뉴스]
본문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자료제공/연합뉴스]

추락 원인으로는 엔진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압둘 와히드 라이안 아프간 탈레반 공보문화부 대변인은 자세한 설명 없이 추락의 원인이 '엔진 문제'라고 말했다. 러시아 타스 통신도 자국 당국자를 인용해 이번 사고가 항공기 엔진 2개에서 기술적 결함이 생겨 추락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아프가니스탄 주재 러시아 대사관은 현지 관리들과 함께 이번 사건 조사 방안을 협의하고 있으며 항공 안전규칙 위반이나 과실 가능성을 열어두고 추락 사고 발생 경위에 대한 수사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