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정혜인 기자ㅣ지난 시간에는 최근 새 디지털 싱글 ‘LIME(I’m So)’로 돌아온 가수 ‘백아연’을 만나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10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활동한 백아연의 다양한 매력을 더 알아보겠다.
 

PART 2. 10년 넘은 활동

[사진/이든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이든엔터테인먼트 제공]
- 지금까지 무수히 많은 무대에 올랐을 텐데, 처음으로 무대에 순간이 어땠는지 생각나시나요?
데뷔 무대가 아직도 생생히 기억나고, 데뷔 무대는 그 어떤 무대보다 잊을 수가 없는 기억인 것 같습니다. 데뷔 무대이다 보니 많이 떨기도 떨었고, 잘해야 한다는 욕심에 연습을 많이 했는데, 연습한 것만큼 잘하지 못해서 속상해서 많이 울었고, 떨었던 탓에 잘하지 못해서 아쉬웠던 기억이 납니다.
 
- 활동하시면서 OST에도 굉장히 많이 참여하셨는데요.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곡은 어떤 곡인가요?
드라마 남자친구의 OST ‘그대여야만 해요’가 기억이 남아요. 주인공 두 분이 제 노래를 좋아해 주셨다는 얘기도 들었고, 특히 박보검 선배님께서 팬 미팅 때 제 노래도 직접 불러주셔서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지금도 가끔 대학 축제 가서 신청곡으로 요청받으면 꾸준히 요청이 들어오는 곡이기도 합니다.
 
- 여러 무대에 오르며 어느새 10년이 넘은 시간이 흘렀다는 게 실감 나시나요?
앨범을 발매할 때까지만 해도 실감이 잘 나지 않는데, 음악방송 가면 제가 제일 연차가 오래됐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되면 실감이 나는 것 같습니다. 라디오나, 방송국 나가면 어릴 때 뵀던 선배님들께서 저를 소개해 주실 때 12년 차 가수라고 소개해 주시는 걸 듣고 ‘시간이 이렇게나 많이 흘렀구나’,’오디션 나왔을 때가 10대였구나’ 생각하면서 실감하게 되는 것 같아요.
 
[사진/이든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이든엔터테인먼트 제공]
- 꽤 오랜 시간 활동하면서 그동안 하고자 했던 것들을 많이 이루셨을까요?
바라는 일은 끝이 없는 거라고 생각하지만, 차근차근 꾸준하게 활동하면서 하나씩 이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수 백아연도, 사람 백아연도 잘해 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벌써 10년이라고 할 수도 있고, 아직 10년이라도 할 수도 있는 시간이 흐르면서, 11년이라는 시간이 사람 나이로 치면 아직 초등학생이기 때문에 갈 길은 멀었다고 생각하지만, 역주행도 하고, 히트곡도 생기고, 가수 백아연을 대표할 수 있는 곡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많이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 그러면 음악을 하면서 가장 행복하다고 느꼈던 때는 언제인가요?
얼마 전 행사에서 일본에서 온 팬 분을 직접 만날 기회가 있었는데, 저를 보고 눈물을 흘리던 모습을 잊을 수가 없는 것 같아요. 팬 분들이 좋아해 주실 때가 그 어느 때보다 가장 행복했던 것 같습니다. (웃음)
 
- 백아연 씨의 노래를 들으면 특유의 음색이 너무 매력적인데요. 노래하는 데 있어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겉으로는 힘 빼고 부르는 거 같지만, 실제로 부를 때는 컨트롤을 많이 하려고 노력하는데, 컨트롤하며 노래하는 모습이 티가 안 나는 게 노하우라면 노하우라고 생각합니다. 말하듯이 노래하는 걸 가장 좋아해서, 그렇게 들리게 하려고 오버해서 부르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사진/이든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이든엔터테인먼트 제공]
- 항상 감미로운 노래를 들려주셔서 그만큼 오랜 팬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런 백아연 씨에게도 ‘슬럼프’라고 생각했던 시기가 있었나요?
‘이럴거면 그러지말지’ 발매 전 2년 정도 공백기가 슬럼프였는데, 그때는 지금처럼 공백기 때 OST를 부른다거나, 축제를 다녔던 일보다 쉬는 날이 더 많았을 때라, 앨범이 안 나오는 게 다 제 탓이라고 생각하고 노래를 연습해도 힘이 나지 않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때가 좀 힘들었던 것 같아요.
 
-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꾸준히 활동해 주셔서 덕분에 좋은 음악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새롭게 시도하고 싶은 게 있으신가요?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장르의 음악을 해보고 싶은데요. 한가지 꼽자면 마이너하고, 어두운 면을 끌어낼 수 있는 음악에 도전해 보고 싶은 생각도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밝은 면이 있으면 어두운 면도 항상 있듯이, 밝고 사랑스러운 느낌의 곡이 아닌 어둡고 차가운 느낌의 곡도 들려드리고 싶어요.
 
- 백아연 씨가 닮고 싶어 하는 아티스트(롤모델)가 궁금합니다!
어릴 때부터 변함이 없는 분은 보아 선배님입니다. 혼자서 큰 무대를 꽉 채우는 에너지를 닮고 싶고, 지금까지도 오래 활동하시면서 아티스트로서 많은 후배들에게 본보기가 되어주시는 모습도 닮아가며 저도 오래오래 꾸준히 활동하는 가수가 되고 싶습니다.
 
[사진/이든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이든엔터테인먼트 제공]
- 대중들에게는 어떤 모습으로 기억되고 싶나요?
차분히 옆에서 고민이나 이야기를 들어주는 친구 같은 가수가 되어드리고 싶습니다.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하는 고민이 있을 때 제 노래를 들으면 위로가 되는 음악을 노래하는 가수가 되고 싶어요.
 
- 가수 백아연의 최종 목표는?
이제 겨우 10년을 조금 넘긴 시점에서, 제가 20년 30년 뒤에도 음악을 하고, 죽을 때까지 음악이 즐거운 사람이 되고 싶은 게 마지막 목표인 것 같습니다. 그 시간 동안에는 다양한 느낌, 다양한 시점에서 노래를 들려드리는 가수가 되어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시선뉴스 독자들에게도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시선뉴스 덕분에 제 이야기를 여러 시각에서 다양하게 보여드릴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컴백하는 만큼 변신한 모습도 기대 많이 해주시고, 새로운 싱글 'LIME'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이든엔터테인먼트 제공]
노래로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온 가수 ‘백아연’. 새로운 곡을 선보일 때마다 음악적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20년, 30년, 혹은 그보다 더 오랜 시간이 지나도 그녀가 지금처럼 즐겁게 음악을 만들 수 있길 응원하는 팬들이 많다는 걸 기억하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