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사람의 뇌는 만 6세까지 80%가 완성된다. 따라서 유아기는 누구로부터 어떤 교육을 받는지가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많은 경험을 갖춘 전문 교사로부터 발달 수준에 따른 교육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물론, 부모가 아이의 발달 과정을 바탕으로 교육할 수 있으나 워킹맘의 증가, 또래 친구들과의 공동생활의 필요성 등의 이유로 어린이집, 유치원을 등원시키는 비율이 점차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전문성을 갖춘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유치원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해당분야로 취업을 준비할 경우 다음을 유념해야 한다. ▲유치원 교사는 유아의 인성발달의 거울 역할을 하기에 자격증 취득만을 위한 공부에 머물지 말아야 하고, ▲글로벌 시대에 따른 세계적 감각을 갖춰야 하며, ▲유아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넓은 안목을 가져야 한다. 더불어 ▲관련 학과 및 학부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아 탄탄한 기본기를 쌓아야 한다.

이와 관련해 김천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인간발달의 초석이 되는 유아교육분야에 이바지 할 인재를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 창의적 사고능력, 올바른 역사관, 공동체 의식 함양 등을 위한 전방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 특히, 글로벌 감각을 갖춘 교사양성을 위해 유아영어교수법 교과를 개설하고, 교환학생 및 어학연수 제도가 잘 마련돼 있다.

이렇게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해당학과 졸업생들은 공립/사립 유치원교사, 국공립 직장 및 법인 어린이 교사, 유아 및 보육 관련 연구원, 유아교육 및 보육, 영유아교육 관련 분야로 진출해 끈끈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저출산 시대에 접어들면서 유아 교육을 담당한 교사의 역할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올바른 인성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교육 인재를 적극적으로 육성한다면 모두가 꿈꿔온 희망찬 미래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