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새누리당 김무성·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일 노인의 날 기념식에 나란히 참석한다.

김무성, 문재인 두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열리는 제19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 함께 참석할 예정으로, 이들의 만남은 추석 연휴중인 지난달 28일 부산에서의 회동 이후 나흘 만이다.

앞서 두 대표는 부산에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의견을 같이 하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세부 방식을 논의하기로 잠정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안심전화 국민공천제를 놓고 새누리당 내부에서 친박(친박근혜)계가 강력 반발하고 청와대까지 비판에 가세하면서 추인을 받지 못했으며 새정치연합에서도 비주류를 중심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 문재인, 김무성 두 대표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의견을 같이 하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세부 방식을 논의하기로 잠정 합의한 바 있다.(출처/YTN)

김·문 대표는 전날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에서도 만날 것으로 예상됐지만 김 대표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갈등 여파로 참석 일정을 취소하면서 만남이 불발됐다.

이날 기념식 참석 이후 두 대표가 만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관련 후속 조치와 선거구 획정 관련 논의를 이어갈지 주목된다.

김 대표는 전날 "더 이상 이것(안심번호 국민공천제)을 가지고 공방을 벌일 생각이 전혀 없다"며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추진 입장에서 한발 물러섰지만, 문 대표는 합의 이행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이날 오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20대 총선 선거구획정에 적용할 지역선거구수를 결정할 방침이어서 원활한 선거구획정을 위해선 여야 지도부간 관련 합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지역구의원수 및 지역구의원수와 비례대표 의원 비율, 농어촌 지역구 감축에 따른 농어촌특별선거구 설치 문제 등에 대한 여야간 공통된 입장이 요구되고 있어 회동여부가 주목된다.

앞서 전날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김 대표와 논의를 거쳐 새정치연합 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에게 선거구 획정관련 논의를 위한 '2+2회담'을 제안했지만 일단 야당의 거부로 성사되지는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